2008년 7월 22일 화요일

3G 아이폰을 사지 말아야 할 7가지 이유?

전 세계 22개국에서 동시에 출시된 애플의 3G 아이폰이 대단한 인기를 끌고 있다는 점은 잘 알려져 있고, 실제로 출시 3일 만에 100만대가 넘게 판매되었다는 소식이 있을 정도이다. 오늘 애플의 3분기(4~6월) 실적이 발표되었는데 아이폰의 경우 71만 7천대가 판매되었다고 한다. 3G아이폰이 7월11일에 출시되었으니 3분기 실적에는 집계되지 않았는데.. 2G 아이폰의 경우 석달 동안 71만대가 판매되었는데.. 3G 아이폰의 경우 3일만에 100만대가 판매되었다고 하니, 그 인기를 가히 실감할 수 있을 듯 하다.

이런 3G 아이폰을 사지 말아야 한다고, 그것도 구체적인 7가지 이유를 제시한 곳이 있어서 눈길을 끌고 있다. 이런 주장을 펼치고 있는 곳은 소비자 가전제품에 대한 리뷰를 수행하고 있는 레트레보(Retrevo)라는 곳인데..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자.

첫번째, 아이폰 가격이 너무 비싸다. 많은 사람들이 8G짜리가 199달러에 판매된다고 알 고 있지만 이것은 서비스 사업자에게 매달 내야 하는 통신요금을 제외한 것이다. 통신사업자가 아이폰을 사서, 이용자에게 199달러에 주는 대신 매달 값비싼 통화(데이터)요금을 지불해야 하는 것이다.

Channy님 블로그에 각 국가별 3G 아이폰 가격을 비교해 놓은 표가 있으니 참고해서 보시길.. 미국 AT&T의 경우 최소 월 70불 정도의 서비스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 국내에 아이폰이 들어오는 경우 단말 가격이 아니라 서비스 가격이 어느 정도 될지, 아이폰을 위한 별도의 요금제가 생길지도 관심이 가는 대목이다.

두번째, GPS를 GPS답게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을 들고 있다. 이번에 출시된 3G 아이폰의 경우 GPS 기능을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위치를 구글맵에 표시할 수 있다. 여기서 지적하는 것은 차에서 음성을 통해 실시간 길찾기가 불가능하다는 것인데, 아이폰 SDK에 이런 기능이 막혀 있다는 것이다. 자신의 위치가 구글맵에 표시되고, 주변 피자집 등을 검색할 수 있는데.. 운전 중에 실시간 길찾기 기능까지 요구하는 것은 좀 무리로 보이는데..아이폰 SDK에 막혀 있다고 하니, 누가 개발해서 애플 앱스토어에 올릴 수도 없을 듯 하다.

세번째, 3G 네트워크 접속용 모뎀으로 사용할 수 없다고 한다. 국내에서도 HSDPA 모뎀 대신 3G 휴대폰을 노트북에 연결해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데, 미국에서도 이런 식으로 가능하다고 하는데 3G 아이폰이 이게 불가능하다고 한다. 어떤 이유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아이폰을 사면 별도의 3G 모뎀을 월 60불에 구매해야 한다고 한다.

네번째, 여전히 복사-붙여넣기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다. 아이폰의 경우 사파리 브라우저가 내장되어 있는 등 소형 PC라 볼 수 있는데.. 복사하기-붙여넣기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다. 저도 아이팟터치를 이용하면서 느꼈던 불편함인데.. 웹사이트 주소를 복사하거나, 이메일을 작성할 때 불편한 것은 사실이다. 이 글에서는 맞춤법 체크 기능이 없다는 점도 지적하고 있다. 근데 이게 아이폰을 사지 말아야 할 이유가 될런지..

다섯번째, 200만 화소 카메라. 요즘 나오는 최신형 스마트폰의 경우 대부분 500만 화소를 지원하는데, 아직도 아이폰은 처음 나왔던 스펙대로 200만 화소만 지원한다. 동영상 촬영 기능도 제공하지 않는다.

여섯번째, 스테레오 블루투스가 지원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아이폰의 강점이 아이팟이 내장되어 음악을 듣기 편리하다는 점인데, 스테레오가 지원되지 않는다고 한다.

일곱번째, 기타 이유인데..플래쉬 플레이어가 내장되어 있지 않고, MMS를 보낼 수 없고, 음성 다이얼링이 안되고... TV를 볼 수 없고.. 외장형 배터리가 지원되지 않는다는 점을 꼽고 있다.

최근 문을 연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무료 또는 유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는 점이 현재 3G 아이폰이 이동통신 업계에 가져온 가장 혁명적인 변화이고, 이런 변화를 몸소 체험해 보고 싶은 심정이라.. 위에서 지적한 7가지 이유는 저에게는 별로 문제가 안될 것 같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지..


댓글 29개:

  1. 심각한 문제까지는 아니더라도 막상 구입하면 두고두고 위에서 빠진 몇가지 기능들이 아쉬울 것 같습니다. 그래도 시간이 좀 지나면 위의 문제를 비공식적으로나마 해결한 펌웨어들이 돌아댕기지 않을까요?

    답글삭제
  2. 아이폰을 스마트폰으로 생각하고 스마트폰과 비교를 해서 작성을 하신거 같은데..

    스마트폰으로 들어오려면 왜 위피정책을 문제 삼겠습니까??

    스마트폰은 위피의무장착이 아닌데 말이죠...

    따라서 스마트폰과의 비교가 아니라 일반 터치핸드폰과 비교를 해야 맞다고 생각합니다.

    첫번째는 아직 국내에 출시가 안되어서 가격 정책을 알수 없고.. 국내의 터치핸드폰도 고가입니다.

    두번째는 오히려 국내의 터치핸드폰중에 gps 지원 폰이 없습니다. 오히려 장점.

    세번째는 국내의 풀브라우징 터치핸드폰보다 성능이 우수한 아이폰 풀브라이징이 되는 상황에서 노트북으로 인터넷을 꼭 써야 하는지.. 그리고 유통중인 터치핸드폰으로 노트북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비중이 얼마나 크길래 사지 말아야 할 정도인지..

    더군다나 국내의 폐쇠적인 망정책에서 단비와 같은 와이파이 지원폰으로 통신비가 절감되지 않을까요?? 인터넷전화 어플도 나온걸로 아는데..

    네번째 국내의 터치폰들도 복사 붙여넣기가 되나요?.. 이건 저도 잘 모르겠네요..;;

    다섯번째 200만 화소면 충분하다 생각하는데요. 사지 말아야할 스펙 정도는 아닌거 같네요.

    여섯번째 저도 공감한 개선 사항입니다. 제발~~

    일곱번째 기타는 패스.. 아 힘들어..;;

    아이폰은 여러가지로 매력적인 폰이라 생각됩니다. 국내에 꼭 들어왔으면 합니다.

    답글삭제
  3. 1) 일반폰으로 보면 비싼 게 맞긴 하지만, 스마트폰 범위에서는 그리 비싸지는 않아요.

    2) 음성을 통한 실시간 길찾기 기능까진 필요없지 않을까요? 대부분의 카네비도 음성지원은 없으니.

    3) 패스

    4) 서드파티 유틸리티로 카피-페이스트 가능하고요.

    5) 어차피 디카 대용은 아니니 200만이면 충분.

    6) 스테레오 블루투스가 지원되지 않는 것은 좀 아쉽군요. 펌웨어 업으로 가능할지도.

    7) 플래시 플레이어는 시간이 지나면 나올 것이고, MMS와 음성다이얼, DMB는 필요없고, 배터리 내장은 기존 아이폰에서도 지적된 문제지만, 별 불편함은 없죠.

    답글삭제
  4. trackback from: 애플의 아이폰, 도대체 얼마야..??
    지난 6월10일.. 한국 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IT 업계 정확히는 통신,휴대폰 판매 업계들은 바짝 긴장했었다.. 애플의 아이폰... 199달러 판매!! 아이폰이라 하면 흔히 말하는 터치폰의 원조격이다.. 그리...

    답글삭제
  5. 단지 통신사의 손을 거치는 '국내 휴대폰' 에 짜증나 있던 차에...

    '아이폰' 을 부러워만 하고 있다가, '사지 말아야 할 이유' 라길레...

    어떤 감정이 있기보단, 그냥 확인차 써보는 글입니다.





    1. 이미 휴대폰 소비자들이, 국내 업체들의 '고가 정책' 에 익숙하기 때문에...

    가격은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

    lg 부사장의 뷰티폰 발표 때

    '높은 가격이더라도, 제품 경쟁력이 있기 때문에 호응이 높을 것이다'

    라고 한 발언이 생각난다.



    2. 개발도구와 성능의 문제는, 기기가 출시된 이후에도 개선가능한 문제일 뿐이다.

    게다가 아이폰의 gps를 기대하고 구매하는 사람이 있을지 궁금하다.

    (gps는 구색일 뿐. 살 이유도, 사지 않을 이유도 아닌... 부가요소라는 것)



    3. hsdpa의 사용불능으로 인해 3g네트웍 모뎀으로 쓸수없다고 해도...

    애초에 와이파이가 되는데, 누가 굳이 hsdpa를 이용하고 싶을지 의문이다.

    -스마트폰이 아니라고들 하니- 넷스팟 cm따위가 안돌아간다고 하더라도

    개방된 ap가 많이 있다는 점이...

    hsdpa보다는 그냥 와이파이가 낫지 않을지...



    4. 실제 터치폰을 사용하지는 않았기에 (pda, 터치패드 박힌 놋북은 써봤어도)

    과연 얼마나 불편할지 몰라서... 많이 불편한가보다.



    5. 카메라도... 안 쓰는 사람의 경우는 안쓰고, 쓰는 사람은 쓰니

    단지 특정 개인의 서로 다른 요구조건에 '사지 말아야 할 이유' 를 다는 것은 조금 무리가 있다.



    6. a2dp 프로파일 인가를 지원하지 않나 본데

    lg의 폰들도 최근까지 a2dp를 지원하지 않아서, 반쪽짜리 '블루투스 폰' 이었다는 걸 떠올려본다.

    음악을 듣는다는 측면에서 오히려 아이폰이 -국내통신사의 손을 거친- 폰보다는 나은 것이

    mp3 변환을 하지 않아도 되지 않은가? (그렇게 나온다는 보장도 없지만, 또 옮기려면 특정프로그램만을 써야 하지만... '윈앰프 플러그인 제외')



    7. 반박의 여지 없음. '인식의 차이' 가 아닌, 부족한 점은 고쳐야 할 뿐.

    답글삭제
  6. 2번은 좀 의외네요, 저도 내비게이션 어플이 나올걸로 기대하고 있었습니다만,

    생각좀 해봐야 겠습니다..

    답글삭제
  7. MMS (문자메세지) 안되면... 한국에선 안팔릴걸요..

    답글삭제
  8. mms는 멀티미디어문자고 일반문자는 sms입니다.

    sms는 되죠????????

    답글삭제
  9. @저 - 2008/07/23 03:35
    네 SMS는 지원합니다. 지원이 안되는건 MMS가 맞습니다. 근데 MMS는 거의 안써서;;; 경험상.

    답글삭제
  10. 또 '안쓰면 된다'신공이 출현하는구만.ㄲㄲ



    맥북때도 '안쓰면 된다'카믄서 빠돌짓하는 인간들 많더니만.ㄲㄲ

    답글삭제
  11. 3G iphone 을 통해서 노트북에서 인터넷을 하는 방법은 어제 공개되었습니다.

    근데 그게 jailbreak 하고 뭐 이것저것 하는 방법이긴 해서... 공식적이지는 않지만요.

    저 7가지 이유를 드신 분은 너무 완벽함을 원한 건 아닌가 하는 그런 생각이 들고는 합니다.

    저도 3G iphone User 인데.. 차도 없고 하니.. GPS 는 아직 그리 활용도 못하고...

    휴대폰 가격은 일본에서는 저렴한 편입니다.(제가 기존에 쓰고 있던 벽돌이 한달에 2400엔 나가는데 iphone 은 1440엔 나가니...)

    답글삭제
  12. @Nes - 2008/07/22 19:18
    위에서 언급한 몇 가지 기능은 좀 아쉽죠..하드웨어 문제가 아닌 것은 펌웨어 업그레이드로 해결 가능할텐데.. 기대해 봐야죠..^^

    답글삭제
  13. 국산 애용합시다

    요새 LG폰 많이 컷두만 ㅋㅋ

    답글삭제
  14. 모든 판단은 소비자가 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통신시장의 독과점체제를 파괴 시키지 않는 한, 대한민국에서 영원히 소비자의 선택권 보다는 독과점기업이 일방적으로 주는 서비스만을 이용하게 될 것 입니다.

    해외출장이 잦은 분들은 휴대폰을 2개나 들고 다녀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국제로밍이 싼 가격도 아니고요.

    어려운 서민이나 농민에게 글로벌경쟁으로 부축일것이 아니라, 내수경기 보호라는 미명아래 행하여 지는 소비자의 선택권 말살을 없애야 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왜 대한민국 국민은 물건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가 많이 없는지 안타깝네요.

    통신시장 개방만이 국내에 아이폰을 사용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답글삭제
  15. 버섯돌이님의 해당 포스트가 7/23일 버즈블로그 메인 탑 헤드라인으로 링크되었습니다.

    답글삭제
  16. orb 어플이용해서 티비 볼 수 있고. 200만 화소라고 해도 무시못한다.. 사진들 보면





    전 세계 해커들이 몰려드는 상황에서 제자리 걸음하는 기기와 하루하루 새로워 지는 기기.. 선택은 자유지만 어느게 더 흥미로울까?

    답글삭제
  17. 터치 방식에서 엄청난 매릿트.2008년 7월 23일 오후 3:13

    요즘 터치폰들 광고와 달리 감압식이라 쳐 눌러야 되고 드래그 솔찍히 무리다..



    전자식은 살짝만 건드리면 되고 또 일정면적을 만족해야 인식하므로 실수도 어느 정도는 커버된다. 전용펜같은게 부실한 건 사실이지만.. 전자식이 더 편하고

    여러 어플에 가능성도 더 커질꺼라고 봄. 특히 멀티터치는

    답글삭제
  18. 가격이야 기능이 있고 디자인이 있다면 비싸다고 할수 있는지..

    햅틱이나 다른 고가휴대폰과 비교해서 싼편이 아닌지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써드파티 프로그램으로 대부분 해결가능한게 많군요..

    중요한건 펌웨어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된다는점에 있습니다.

    웬만한 휴대폰중 펌웨어 업데이트를 얼마나 자주하는지도.. (저같은 경우 휴대폰을 한번사면 펌웨어 업데이트를 해본적이 한번도 없네요..)

    답글삭제
  19. 일본에서도 히트 상품인 아이폰에 대해서 일본 이용자들도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http://digimaga.net/column/200807/iphone-user-said-do-not-buy-now-time-is-bad.html

    위 사이트에서도 말씀하신 이유 말고도 비영어권 입장에서 입력 속도라던가 수리비등의 문제등을 얘기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액정수리비가 60만원을 넘는다는...

    답글삭제
  20. 시드니 맨리사는대학생입니다. 16g 899$에 5시간줄서서 오늘받앗어요.



    900달러선이 우리나라에서는 매우비싸다고 생각할듯싶지만.. 머..미국이나호주 유럽국가 가보신분은 알껍니다. 알바를해도 최저임금이 17~8$에요.



    맥도날드에서 10시간씩 5,6일하면 살수가있지요..그런지라 이곳에서는 가격, 성능에 만족하는 분위기랍니다.

    답글삭제
  21. 전화되고 문자는 되는거지?

    훗.. 나 그거면 되..

    아이폰 디자인과 인터페이스가 마음에 들거든..후후후

    답글삭제
  22. 그런돈쓰고쓸바엔 그냥 옴니아폰 사는게훨낮지...

    답글삭제
  23. 200 만화소면 충분하죠 화소가 뭔지 제대로아시는분이 거의 없던데 그냥 스펙상으로 200보다 500이 더 좋아 보이죠? 화질이 그많큼 좋은것 같죠? 헛소리입니다.

    화소는 이미지의 사이즈일뿐입니다. 200만화소면 1600*1200 픽셀입니다. 왠만한 pc 모니터를 꽉채웁니다. 그전에 폰카로 사진찍고 피씨로 옮겨 저장하시는분 몇이나 됍니까? 폰카로 찍어서 인화하실건가요? 대부분 핸드폰에 저장하고 핸드폰으로 보는거죠 여기서 핸드폰액정크기가 다들 얼마나 됍니까? 아이폰 480*320 이죠 다시말해 16만화소수준이면 충분합니다.

    화소수 경쟁하는건 광고용허세일뿐입니다. 화소가 높으니 화질이 좋다라고 광고하는거죠. 화소가 높으면 데이터용량만 커질뿐입니다. 모바일의 제약적인 cpu처리능력에서 쓸데없는데이터만 커지는거죠.

    답글삭제
  24. @bvb - 2008/07/24 18:33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25. @asgf - 2008/07/24 13:30
    저도 옴니아 기다리고 있습니다.^^

    답글삭제
  26. @hk-ox - 2008/07/23 18:38
    사람들마다 선택 기준이 다른 거니까.. 서로 인정을 해야죠..^^

    답글삭제
  27. 2세대 아이폰 사용자로써,

    3G 아이폰이 키노트에 등장했을때 나왔던 스펙중에 GPS가 정말 부러웠었는데...

    현실이 저렇다면... =[

    2세대 아이폰 출시때부터 말이 많았었던 AT&T의 2년 약정정책도 그대로인듯하고...

    그래도, 2세대 아이폰은 AT&T나 Apple Store에 직접가지 않아도 인터넷으로 주문해서,

    SSN이 없어도 별 무리 없이 Pre-Paid폰으로 사용할수 있는데,

    3G 아이폰은 직접 매장에 가서 모든일을 처리해야한다니 매우 불편하네요.

    (Pre-Paid를 받지 않는걸까요?

    방금 구글링을 했더니 AT&T에서 3G는 Pre-Paid 정책이 없군요 =[)

    답글삭제
  28. trackback from: 한국에 아이폰(iPhone)이 출시되어도 성공하지 못할 10가지 이유
    얼마전 "일본에서 iPhone 이 팔리지 않을 이유 9가지"가 올라왔던 적이 있었고, 이 밖에도 여러가지 재미있는 이유들이 정리되어 속속 올라오고 있습니다. 8월 말에는 다시 20여개국에서 추가 판매가 시작된다는 소식도 들리는데, 한국에서의 아이폰 출시는 소문만 무성할 뿐 기약도 없고공식적으로 확인된 사실도 없죠. 많은 분들이 잘 아시는 것처럼, 원래 가질 수 없다고 느낄 때 더욱 갖고 싶어지는 것이고, 볼 수 없을 때 더욱 보고 싶어지는 것이 인지..

    답글삭제
  29. Copy and paste 기능은 굉장히 간단해 보이는데.. 왜 지원을 않하는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음성지원 네비게이션이 SDK에서 막혔다는 말도 이해가 않되는게...

    어짜피 navigation application은 AGPS를 통해 위치정보만 확인되면... map에 매핑만 해주면 되는데.. 뭐가 문제인지...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