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정말 흥미로운 서비스가 출시되었다. 오늘 소개할 서비스는 Phweet('프위트'라고 읽어야 하나?)라는 것인데, 마이크로블로깅 서비스인 트위터(Twitter)에서 친구들과 실시간으로 통화하거나 컨퍼런스를 할 수 있다.
저도 요즘 새로운 서비스를 고민하면서 블로그를 비롯한 웹서비스에 실시간 음성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생각 중인데, 이 서비스를 처음 본 순간 너무 멋지다는 생각을 갖지 않을 수 없을 정도이다.
서비스 이름은 Phone+Twitter를 합성해서 Phweet라고 정했다고 하는데, 현재 트위터 전용 서비스라 할 수 있다. 요즘 트위터에 장애도 많고 프렌드피드(FriendFeed)라는 아주 강력한 경쟁자가 등장해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공개된 API를 이용한 다양한 메쉬업(Mashup)이 출현하고 있다. 이 중에 실시간 음성과 관련된 것은 얼마 전에 오픈한 TwitterFone에 이어 두번째이다. (이 서비스는 현재 미국/유럽만 대상으로 베타 테스트 진행 중이라 나중에 다시 한번 살펴보겠다.)
Phweet는 현재 베타도 아닌 알파 테스트 상태인데, 트위터 회원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상태이다. 일단 트위터 계정을 통해 로그인을 하면 자신이 전화를 받기 위한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데,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전화를 받을 수 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설정할 수 있는데, 기존 SIP 서비스 계정을 그대로 설정할 수도 있고..별도의 다운로드가 필요없이 브라우저에서 전화를 받을 수도 있고, 향후에는 일반 전화망을 통해서 전화를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국내 서비스 중 SIP URI가 공개된 서비스인 아이엠텔이나 삼성와이즈070을 설정할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아이엠텔의 경우 ID@sip.imtel.com이면 될 것 같다.)
해외의 경우 Gizmo5, PhoneGnome, Truphone의 SIP URI를 설정해서 전화를 받을 수가 있는데, Gizmo5와 Truphone의 경우 프로그램이 설치된 휴대폰을 통해서도 전화를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설정이 끝나고 나면 자신의 트위터 친구를 아래와 같이 초대할 수 있다. 여러 명을 초대하면 컨퍼런스도 같이 할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물론 친구들도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자신이 어떤 서비스를 통해 전화를 받을 것인지에 대해서 미리 셋팅을 해 둬야 한다.
초대를 하면 친구 트위터 화면에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보이게 되는데...트위터의 경우 메신저나 아이폰에서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어디서든 친구들과 편리하게 통화 및 컨퍼런스를 열 수 있는 서비스이다.
저는 트위터에 친구가 없어서 아직 테스트는 해 보지 못했는데, 해외 블로거들이 테스트한 화면은 아래와 같다.
사진출처 : 스카이프저널
자신의 PC에 별도의 VoIP 프로그램이 없는 경우에는 Phweet에서 제공하는 브라우저 기반 소프트폰을 이용하면 되고, SIP기반 인터넷전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고.. 향후 이반전화망을 통해서도 통화가 가능하다.
이 서비스는 PhoneGnome 서비스를 만든 Televolution이라는 곳에서 만든 서비스인데, 소셜네트워킹 서비스에 어떻게 실시간음성을 접목하는지에 대한 새로운 모델을 제시해 주고 있는 듯 하다. 현재는 트위터에만 맟춰져 있는데.. 향후 다른 소셜네트워킹 서비스에도 얼마든지 적용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에도 미투데이, 플레이톡, 토씨 등 소셜네트워킹의 성격을 지닌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가 있는데.. API가 공개되어 있는 미투데이와 플레이톡을 대상으로 이런 서비스를 만들어도 괜찮을 듯 하다. 개인적으로 미투데이에 주목하고.. 미투데이에 실시간 음성 서비스를 접목해 볼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아주 훌륭한 모델이 될 수 있을 듯 하다.
현재 미투데이에는 전화를 통해 미투질을 하는 미투캐스트 서비스가 제공되는데.. 회원간 실시간 통신 수단을 제공하는 것도 의미가 있지 않을까?
PS> 저의 트위터 ID는 mushman1970이고, 현재 Gizmo5를 통해 Phweet에 등록해 놓은 상태이다. 혹시 트위터 ID가 있으신 분은 친구신청해 주시고.. Phweet를 통해 통화 한번 해 보시자구요..ㅋㅋ
2008/06/26 - [인터뷰] 터치링 현재봉 대표 - 커뮤니케이션을 디자인하라!!
2008/06/26 - 잭스터, 천만달러 투자 유치.. 새로운 서비스 선보여..
2008/05/18 - 국내에서 인터넷전화와 웹2.0이 만나면..
2008/05/09 - 소셜커뮤니케이션, 수익 창출 방안 찾아야..
2008/03/21 - 인터넷전화와 정보거래 서비스가 만나면...
2008/03/07 - 소셜커뮤니케이션의 수익원은 광고?
2008/02/29 - 검색과 실시간 음성을 접목할 수 있을까?
2008/02/26 - 구글토크도 소셜커뮤니케이션에 동참 중...
2008/02/25 - 구글도 소셜커뮤니케이션 본격화?!
2008/02/03 - Social VoIP와 온라인 미팅이 만나다
2008/01/11 - 오픈아이디 알면 "귓속말"로 메시지 보낸다
정말 다양한 서비스가 나오는 군요 인터넷폰 Voip 폰 Skype 다양해지고
답글삭제이젠 웹접속만 되면 완벽호환 채팅 통신이 되겠네요~
집전화 처럼쓰는 시대가 점점 가까워져 가네요
휴대폰 3G 4G 망 개방되고, 무선인터넷 접속이 더 원활해지면 더욱 더 편리하게 쓰겠네요
디지털 신경망의 비용은 점점 내려가니,..very Nice!
@팜그린 - 2008/08/01 02:13
답글삭제국내에서 이런 서비스가 안 나와서 참 답답합니다. 국내에서는 전화비 절감이라는 차원에서만 인터넷전화를 생각하니.. 이거 참.. 의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