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1월 27일 목요일

아이팟터치에서 님버즈 사용해 봤더니..

오늘 아이팟터치에서 앱스토어를 검색하다가 우연히 모바일 인터넷전화(Mobile VoIP) 서비스인 님버즈(Nimbuzz) 어플리케이션을 발견했다. 제 블로그를 통해 몇 차례 소개한 적이 있는 서비스인데.. 어느새 아이폰용 어플리케이션까지 개발해서 공개했다.

스카이프에 최초로 투자했던 곳에서 이미 2,500만 달러를 투자했고.. 독일 최대 SNS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소셜커뮤니케이션까지 영역을 확장 중인 괜찮은 서비스 중의 하나라고 생각했는데... 아이폰용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서 국내에서도 이제 체험할 수 있는 기회까지 생긴 듯 하다. (저가 가지고 있는 것은 아이팟터치 1세대이기 때문에 실제 전화를 걸거나 받지는 못한다.ㅠㅠ)

또한 플래쉬를 기반으로 한 위젯을 제공하기 때문에, 자신의 블로그나 웹페이지에 붙여 두면 방문자와 채팅, 음성사서함, 통화 등을 통해 블로그 주인과 아주 편리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는 툴도 제공한다. 저는 전세계적으로 볼 때 최근 VoIP의 동향으로 오픈플랫폼, Flash VoIP, Social Communication, Mobile VoIP 등 4가지로 정리를 하고 있는데... 아직 자사 플랫폼을 외부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공개하지 않은 것 빼고는 모든 것을 갖추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실제 이용해 보니 점점 더 흥미로워진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회원가입을 해야 하고.. 로그인한 후에는 아래 사진과 같이 자신이 원하는 메신저 서비스를 선택해서 등록할 수 있다. 놀라운 것은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이 있다는 IM과 대부분 연동해서 웬만한 것은 다 이용할 수가 있다. 라이브메신저, 스카이프, 구글토크, 야후 메신저, AIM, 애플의 모바일미(MobileMe), ICQ 등과 함께 페이스북 메신저, 마이스페이스 메신저와 함께 최근 제휴를 통해 사업을 함께 진행하는 독일 최대 SNS인 StudiVZ까지 망라되어 있다. 물론 Nimbuzz 친구들도 추가할 수 있다.

 

아래는 제가 이용하는 메신저 서비스를 모두 등록한 후 나오는 친구 목록이다. 현재 스카이프, 구글토크, 라이브 메신저, 페이스북 챗, 마이스페이스IM 등을 등록했다. 페이스북도 자체 웹 기반 채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마이스페이스도 전용 IM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국내 이용자는 거의 없지만.. 혹시 페이스북이나 마이스페이스를 이용하시는 분은 이용해 보시기 바란다. 이런 거 할 때마다 아쉬운 것은 국내 최대 IM 서비스인 네이트온이다. 하루 빨리 API를 공개해서 외부 사업자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면 좋겠다. 정말 SK 그룹 내에서만 쓸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바보 짓이라는 생각이...

아래 사진에서 메시지(Message) 탭에 보면 새로운 메시지가 도착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단 구글토크를 등록하면 지메일로 메일이 올 때마다 알려 준다. 또 님버즈는 블로그에 삽입할 수 있는 위젯을 제공하는데.. 위젯에 있는 메시지 보내기.. 음성메일 보내기 기능을 통해 나에게 메시지가 전달되면 아래 메시지 탭에 신규 메시지 도착 사실을 알려준다.(이에 대해서는 뒤에 다시 설명하도록 하겠다.)

아래는 스카이프 주소록에 있는 사람을 선택한 화면이다. 전화도 걸 수 있고.. 채팅도 할 수 있다.

사진을 열심히 찍고 있는데 때마침 스카이프를 통해 나에게 채팅 메시지가 왔다. 아래 사진과 같이 PC에 있는 스카이프 채팅 창에도 메시지가 보이고.. 아이팟터치에 있는 님버즈 채팅 창에도 동일한 메시지가 올라와 있는 걸 볼 수 있다.

다음으로는 님버즈가 제공하는 위젯과 연동되는 부분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님버즈는 블로그에 달 수 있는 위젯을 제공하는데.. 내 블로그 방문자가 위젯을 통해 나에게 전화를 하거나, 채팅을 하거나.. 메시지를 보내거나, 음성메일을 보내거나.. 파일을 전송할 수도 있다. 아래는 내 블로그에 설치한 위젯을 카메라로 촬영한 화면이다. 위젯에는 내가 전화나 채팅 메시지가 가능한 시간을 정할 수 있으면 좋을텐데.. 그런 기능은 없다.

일단 방문자는 나에게 전화를 할 수 있다. 위젯에서 Call Me 버튼을 누르면 나에게 바로 전화가 온다. 님버즈는 모바일용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PC용 프로그램도 제공하기 때문에.. 사무실에서는 PC로, 이동 중에는 모바일(아이폰)로 전화를 받을 수 있다. 아이팟터치는 마이크/스피커가 없어 실제 전화를 받아도 대화는 할 수 없다.^^ 위젯은 플래쉬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없이 이용할 수 있다.

물론 위젯에서 채팅도 할 수 있다. 웹에 있는 위젯에서 채팅 메시지를 보내면 아이팟터치에 설치된 님버즈 프로그램에 전달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음성메시지도 바로 보낼 수가 있는데.. 남겨진 음성메시지는 메시지 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 아이팟터치용 어플리케이션에서 음성을 들을 수는 없다. PC 프로그램에서도 바로 들을 수는 없고.. 음성파일을 PC로 다운받아 들어야 한다. 이건 상당히 불편하다.

또 한 가지 불편한 점은 일반 전화망으로 전화를 걸 수 있는 기능이 빠져 있다는 점이다.(약간의 편법이 있는데.. 스카이프 친구목록에 일반전화번호를 등록해 두면.. 그 목록을 눌러 전화를 걸 수 있다. 하지만 등록되지 않은 곳으로는 전화를 걸 수 없다.) 프링(Fring)의 경우 외부 SIP기반 인터넷전화나 스카이프(Skype)를 통해 일반 전화망으로도 전화걸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데.. 님버즈는 IM 기반 서비스로만 전화를 걸 수 있다는 점에서 약간 불편하다. 아래는 프링 어플리케이션.

님버즈는 프링(Fring)보다 많은 IM과 연동된다는 것과 블로그에 붙여 넣을 수 있는 위젯의 기능이 다양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일반 전화망으로 전화를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여튼 둘 중의 어느 것을 이용하더라도 이동 중에 친구들과 채팅하는데 별 다른 이상은 없을 듯 하다.

님버즈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애플 앱스토어에서 직접 다운로드 받으시거나.. PC용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서 이용해 보시기 바란다. 블로그가 있으신 분은 방문자를 위해서 위젯도 꼭 달아 보시기 바란다. 아래는 저에게 연락할 수 있는 위젯이다. 항상 온라인 상태라 장담할 수는 없고.. 아이팟터치의 경우 마이크가 없기 때문에 통화를 할 수 없다는 점을 감안하시고.. 저에게 연락을 한 번 시도해 보시기 바란다. 님버즈에 회원 등록하신 분은 ID도 알려 주세요..


Download Nimbuzz Mobile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4개:

  1. 질문이 있어서 댓글을 남깁니다.

    전 일본에서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블로그의 글을 읽고, 저도 fring에서 스카이프아웃으로 한국의 핸드폰으로 통화를 시도했지만, 안되는데요...혹시 방법을 아시면 부탁드립니다.

    답글삭제
  2. @연서아빠 - 2008/11/28 10:21
    저도 잘 안되는 것 같더군요.. 일단 프링에서 일반전화망에 전화를 걸기 위해서는 국가번호 앞에 +를 표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한국에 걸 때 +8223438XXXX와 같은 형태가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프링 다이얼러에는 번호 앞에 +를 붙일 방법이 없기 때문에.. 다른 방법으로 해야 할 듯 합니다.

    프링의 Buddy List는 아이폰(아이팟터치)의 연락처를 모두 불러 오는데.. 연락처에 자주 거는 곳을 등록해 두면 됩니다.

    연락처에 등록할 때는 번호 앞에 +를 붙일 수가 있거든요.. 나중에 이 내용에 대해서 별도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답글삭제
  3. + 기호 때문이었군요.

    말씀하신대로 연락처에 등록해서 성공 했습니다.

    한국의 친구가 음질이 나쁘진 않다고(?) 하네요.



    종종 이용해야 겠습니다.



    친절한 설명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4. @연서아빠 - 2008/11/28 15:29
    성공하셨다니 다행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프링에서 일반전화 거는 것에 대한 포스트를 하나 올렸습니다. http://mushman.co.kr/2690846 를 참고하세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