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블로그는 인터넷전화 전문 블로그를 지향하고 있고.. 그 동안 세계 최대 인터넷전화 서비스인 스카이프(Skype)에 대한 소식을 국내에서 가장 먼저 전해 왔습니다. 그래서 엑스노트 미니에서 스카이프를 이용해서 인터넷전화 서비스를 제대로 이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기로 했습니다. 엑스노트 미니의 경우 기존 노트북에 비해 사양이 좀 떨어지는 넷북이기 때문에.. 스카이프를 이용하는데 혹시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궁금해졌기 때문입니다.
제가 이 블로그를 통해 자주 우려를 표명한 적이 있는데.. 스카이프는 인터넷전화의 표준인 SIP가 아닌 자체 개발한 P2P 프로토콜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토콜은 서버를 통해 통화가 되는 것이 아니라.. PC의 리소스를 아주 많이 사용하는 P2P 방식으로 호를 연결하는지라.. 사양이 낮은 모바일 기기에서는 사용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거든요.
최근에 출시된 스카이프 4.0 버전을 설치하고 통화를 시도해 봤습니다. 일단 제 핸드폰으로 통화를 했는데.. 잘 되는군요. 아시다시피 엑스노트 미니에는 마이크와 스피커가 모두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이어폰이 없어도 기본적인 통화가 가능합니다.
이번에는 윈도우 모바일용 스카이프 프로그램(윈도우 모바일용 스카이프는 여기를 참고하세요)에서 엑스노트 미니에 설치된 스카이프로 통화를 시도해 봤습니다. 역시 잘 되는군요.. 엑스노트에서 T*옴니아로, 그 반대 방향도 모두 잘 됩니다.
마지막으로 영상통화를 시도해 보기로 했습니다. 엑스노트 미니에는 130만 화소 웹캠이 내장되어 있으니.. 스카이프를 통해 영상통화를 하는데도 별 문제가 없을 것이라 생각되어 직접 해 봤습니다. 일단 회사 노트북에 다른 스카이프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고, 엑스노트 미니에는 제 스카이프 계정으로 로그인을 했습니다.
회사 노트북에서 엑스노트 미니로 영상통화를 시도하니 아래와 같이 전화가 오네요. 일반 음성통화로 응답을 할 수도 있고.. 영상통화로도 받을 수 있는데.. 일단 영상통화 모드로 전화를 받았습니다.
아래 그림 중 왼쪽은 엑스노트 미니이고, 오른쪽은 회사 노트북입니다. 엑스노트 미니에 보면 CyberLink YouCam이라는 프로그램이 깔려 있는데.. 여기서 동영상에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효과를 줬더니 회사 노트북 화면에 오른쪽 그림과 같이 효과가 생긴 동영상이 보이네요.
스카이프 4.0은 전체 화면을 스카이프로 확장할 수 있는데.. 아래 그림과 같이 전체 화면으로 확대한 후에도 영상이 봐 줄만 합니다. 엑스노트 미니만 있어도 스카이프 영상 통화를 통해 상대방이 바로 옆에 있는 것처럼 대화를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이번에 제가 엑스노트 체험단으로 활동하는 것은 이 글이 마지막입니다. 그 동안 엑스노트와의 첫만남, 제 회사 노트북과 엑스노트와의 비교체험, 아들 녀석 태권도 승단 시험에 갔다가 외출 중에 써본 엑스노트, 회사 업무에 활용하는 엑스노트 등에 대한 글을 썼습니다.
넷북이 가지는 장점이 있고.. 일반 노트북에 비해 불편한 단점도 있기 때문에.. 이번 체험단을 하면서 상당히 조심스러웟던 것이 사실입니다. 제가 체험하면서 느낀 점은 회사 업무용이 아니라.. 웹 서핑이나 간단한 문서 작성 등의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큰 불편함은 없다는 것입니다. 외출 중에 인터넷을 통해 해야 할 일이 많은 분이라면 나름 강추해 드리고 싶습니다.
혹시 엑스노트 미니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은 댓글로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경험하지 못한 부분은 이용해 보고 최대한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09/03/29 - 나의 회사 생활과 엑스노트 미니
2009/03/23 - 외출 중에 유용한 엑스노트 미니
2009/03/21 - 엑스노트와 업무용 노트북을 같이 써보니..
2009/03/09 - 엑스노트 미니와 처음 만나다
2009/01/17 - 이마트에서 만난 엑스노트.. 갖고 싶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