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3월 2일 월요일

다음 모바일 지도, 플랫폼으로 거듭 나길 기원한다

지난 1월 중순에 다음 지도가 로드뷰와 스카이뷰로 업그레이드되었으니 벌써 한 달 반 정도가 흘렀다. 중간에 애플 앱스토어에 모바일용 지도 어플리케이션을 등록 신청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후.. 지난 금요일인 27일에 드디어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음 지도를 다운로드받을 수 있게 되었다. 웹에서 제공되는 기능이 모바일에서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면 정말 좋겠다는 막연한 생각이 있었는데.. 막상 다운로드받아 이리 저리 살펴보니 정말 대박이다.

아래 왼쪽 화면은 애플 앱스토에 가서 다음 지도를 검색해서 찾은 애플리케이션 설명 화면이다. 제가 글을 쓰는 이 시점에 리뷰가 40건 정도 있는데.. 대부분 좋다는 의견이군요. 오른쪽은 다음 지도를 실행했을 때 나오는 화면인데.. 아이팟터치의 경우 GPS가 내장되어 있지 않아서 위치 정보를 이용하지 못한다는 점이 좀 아쉽네요. 아이폰에서 실행해 보면 자신이 있는 현재 위치를 바로 잡을 수 있을 것 같아서 부럽네요. 나중에 보시면 아시겠지만.. 길찾기 등을 할 때 자신의 현재 위치가 자동으로 셋팅된다면 정말 편할 것 같더군요.

다음 지도는 일반 지도와 스카이뷰 모드를 볼 수 있는데.. 이걸 전환하는 과정이 조금은 불편하군요. 오른쪽 아래에 있는 설정 메뉴로 들어가서 일일이 전환해줘야 한다. 아이폰(아이팟터치)에서 지원하는 멀티터치 기술이 적용되어 두 손가락으로 지도를 확대/축소가 가능하다.^^ 아이팟터치용 야후 지도에서는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아서 무척 불편했던 기억이 있다.

로드뷰가 제대로 잘 동작하는지 살펴봤는데.. 지도 상의 파란색이 로드뷰가 가능한 지역이고 보고 싶은 곳의 파란색을 길게 누르면 로드뷰 아이콘이 이동한다.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아이팟터치에서 볼 수 있다. 로드뷰는 아래와 같이 가로 화면으로 제공되고.. 손가락 움직임을 통해 주변 360도를 모두 볼 수 있다. 다시 지도 화면으로 돌아가려면 화면을 가볍게 치면 나오는 <닫기>버튼을 이용하면 된다. 아이팟터치를 통해 서울 지역의 길거리 모습을 대부분 볼 수 있다니.. 이거 정말 너무 감격스럽다.

아래가 설정 메뉴입니다. 지도/스카이뷰는 둘 중 하나만 선택할 수 있고.. 로드뷰를 활성화시키는 기능이 있다.

아래 왼쪽은 장소 검색을 눌렀을 때 나오는 디폴트 화면이다. 검색어를 입력하지 않아도 현재 지도 상의 위치 주변 맛집/은행/약국/지하철역/버스정류장 등을 핫키를 통해 바로 검색할 수 있다. GPS가 있어 위치를 알 수 있다면 자신의 주변에 있는 맛집 등을 정말 쉽게 찾을 수 있을 듯 하다.

각 업체별 상세정보도 확인할 수 있는데.. 오른쪽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다음 지역정보가 보유하고 있는 전화번호, 주소, 홈페이지 주소 등을 보여주고.. 바로 출발지와 도착지로 설정해서 길찾기도 할 수 있다. 또 하나.. 바로 로드뷰로 볼 수 있는 기능까지 제공된다.(물론 서울 지역만 가능) 개인적으로는 전화번호를 눌렀을 때 인터넷전화(VoIP)를 통해 연결될 수 있도록 하면 나름 괜찮을 듯 한데..단순히 업소에 전화 거는 기능 외에 다른 소셜네트워킹 요소가 더해져야 할 듯 하다.

다음은 길찾기인데.. 저희 집이 있는 분당에서 강남역까지 길찾기를 시도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최적 경로와 최단 경로를 동시에 제시해 주는데.. 나름 정확하다.

대중교통 정보도 상당히 괜찮다. 일단 출발지와 목적지를 지정해서 검색하면 가장 빠른 대중교통을 자동으로 보여주고.. 우측 상단에 있는 모든 경로보기를 보면 가능한 교통수단을 모두 볼 수 있다.(아래 중간 사진). 아래는 분당에서 강남으로 가는 코스를 검색한 것이라 갈아타는 정보는 나오지 않는데.. 분당에서 구로디지털단지로 검색해 본 결과 다양하게 갈아타는 노선도 잘 보여주고 있다.

이제 다음 지도 플랫폼이 완성되고 모바일에까지 서비스를 제공하니.. 향후 지도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가 출현할 수 있을 듯 하다. 다음이 혼자 모든 것을 하겠다는 생각은 버리고.. 외부에서 다음 지도(최근 오픈한 로드뷰, 스카이뷰, 모바일 버전까지)를 외부에서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주면 금상첨화가 될 듯 하다.

한편 세계 지도 시장에서 잘 나가는 구글은 이번 다음 모바일 지도 출시가 영 반갑지 않은 모양이다. 저도 구글맵을 좋아하고 아이팟터치에 내장되어 있는 구글맵을 자주 보지만.. 국내 지도가 영 부실한 관계로 늘 아쉬웠는데, 이번 다음 모바일 지도 출시에 발맞추어 모바일 한국 지도도 업데이트가 된 듯 하다.

아래는 아이팟터치에서 구글맵을 통해 강남역 주변을 살펴본 것이다. 왼쪽에 있는 것은 지도 모드인데.. 지난 1월 중순에 업그레이드된 입체지도가 반영되어 있다. 오른쪽은 위성 지도인데.. 역시 해상도가 아직 너무 떨어진다. 그 동안 구글 본사에서 제공하는 한국 지도를 서비스했는데.. 이번 다음 모바일 지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구글코리아도 엄청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모양이다.

여튼 다음이 이번에 오픈한 모바일 지도를 보면서 한국에서도 이제 구글맵 부럽지 않은 지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어서 개인적으로 무척 기쁘고.. 이런 혁신이 네이버, 구글코리아, 야후코리아 등 다른 업체에도 영향을 미쳐 향후 더 좋은 서비스가 출현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 같아 더 기쁘다. 이왕 시작한 거.. 구글맵에 있는 다른 기능을 모두 흡수하고.. 더 좋은 기능을 많이 추가해 주시기 바란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더. 위에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다음이 모든 것을 하겠다는 생각을 버리고.. 써드파티 개발자에게도 문호를 활짝 열어 진정한 플랫폼으로 거듭 나시기 바란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6개:

  1. 아이팟에서도 WiFi AP정보 기반으로 위치정보 제공이 가능하답니다. 설정 > 일반 > 위치 서비스 를 켜두시면 됩니다.

    다음지도에서도 내 현위치 파악이 잘 작동하네요.

    답글삭제
  2. trackback from: 아이폰용 모바일 Daum 지도 - 100점 만점에 99점
    다음 지도가 스카이뷰와 로드뷰로 거듭난지 한달 조금 넘었습니다. 제가 다음 스카이뷰/로드뷰에 바랍니다라는 글에서 언급한 것처럼, 아직까지는 미흡한 점이 없지 않지만, 우리나라 인터넷 지도 역사에 새로운 장을 열었다고 할 만큼 획기적인 서비스입니다. 그런데, 이번엔 아이폰/아이팟터치에서 스카이뷰와 로드뷰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기쁜 소식이 나왔네요. 자세한 내용은 다음 모바일 공식 블로그의 글을 읽어보시고, 여기를 누르시면 iTunes를 통해 다운..

    답글삭제
  3. trackback from: southstep의 생각
    VoIP on WEB2.0 :: 다음 모바일 지도, 플랫폼으로 거듭 나길 기원한다

    답글삭제
  4. 우왕...다음 지도가 폰에서도 되는군요...

    다음DNA가봤는데 예제가 너무 없던데 많이 업데이트해줬으면 좋겠네요

    좋은 정보 잘봤습니다...

    답글삭제
  5. 구글맵에서는 아직 경로 찾기가 제대로 지원이 안 되던데 다음이 먼저 잘 만들어놨네요.

    답글삭제
  6. trackback from: 다음 모바일 지도, 네트워크 없인 반쪽이라...
    지난 주 아이폰/아이팟 터치용 다음 모바일 지도가 앱스토어에 떴습니다. 앞서 '구글 맵보다 다음 지도를 기다린다'는 글을 통해 기대감을 나타내기도 했던 그 애플리케이션이 3개월 여만에 모습을 드러낸 것이지요. 구글 맵보다 다음 지도를 기다린 것은 '맵'보다는 '지도'라는 어감 차이도 크지만, 구글 지도가 제대로 된 모습을 갖춰 나오려면 시간이 다음 지도보다 오래 걸릴 것으로 예상했던 때문입니다. 또한 구글 맵이 갖고 있는 그 많은 요소를 적용하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