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3월 4일 수요일

구글에서 트위터 실시간 메시지 검색 가능하다면..

제가 요즘 트위터의 매력에 푹 빠져 있다는 것에 대해서는 블로그를 통해 종종 밝혀왔다. 자신의 일상 생활을 잔잔하게 적는 것 외에 사회적 이슈에 대한 수 많은 의견이 트위터를 통해 표출되고 있고.. 중국의 지진이나 뭄바이테러에 대해 기존 미디어가 할 수 없었던 속보를 전달하기도 했다. 이제는 메신저를 밀어내고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도 자리를 잡아가고 있느느 형국이다. 국내에서는 실감을 못하지만(물론 요즘 들어 국내 트위터 이용자도 부쩍 많이 늘었다) 해외에서는 페이스북보다 더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곳이 바로 트위터이다.

트위터가 공개한 API를 이용한 너무나 다양한 매쉬업이 출현하고 있는데(이 부분에 대해서는 본 블로그를 통해 지속적으로 포스팅할 계획이니 기대해 주시길) 이번에는 검색엔진의 검색 결과에 트위터의 실시간 메시지를 접목해 보려는 시도가 있어 눈길을 끈다.

구글이나 야후 등 검색 서비스가 직접 제공해 주는 형태는 아니지만 그리스몽키 스크립트를 통해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에 트위터의 실시간 메시지까지 검색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스몽키 스크립트는 파이어폭스에서만 동작하니 참고하시고.. 스크립트 설치를 원하시는 분은 Twitter Search Results on Google을 참고하실..)

아래는 제가 스크립트를 직접 설치한 후 구글에서 '스카이프'를 검색한 결과인데..아래 빨간색으로 표시한 것처럼 검색을 수행했을 때 실시간(은 아니고 최소 1~2시간 이내)으로 트위터 메시지를 보여준다.

요즘 검색에도 소셜 바람이 불어 소셜 검색(Social Search)에 대한 관심이 높아가고 있다고 한다. 검색을 하면 페이스북이나 마이스페이스 등에 있는 자신의 친구 중에 검색어와 관련된 활동을 보여주고 자신이 알고 있는 사람한테 좀 더 정확한 검색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시도로 보인다. 이제는 트위터의 실시간 메시지를 검색 결과에 반영하려는 노력이 진행 중이다.

페이스북과 트위터. 두 해외 스타가 이끌어 가는 서비스 트렌드가 이제 검색 결과에 반영되어야 하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 아닐까? (페이스북의 인수 제의를 트위터가 거절했는데.. 구글에서 트위터에 눈독을 들이고 있을 듯 하다.)

근데.. 소셜 검색은 유용성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인정이 되는데.. 트위터 메시지를 실시간으로 검색할 수 있을 때 이용자는 어떤 유용함을 느끼게 되는걸까? 솔직히 아직은 잘 모르겠다.^^ 트위터를 좀 더 열심히 써 보면 알 수 있을까?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