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에 각 포털 간에 지도 전쟁(?)이 벌어지고 있을 때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았던 네이버에서 전격적으로 위성(항공) 지도 서비스를 공개했다. 오호 이런...
네이버는 서울, 경기도 및 독도 등 주요 지역 대상 50cm 급 항공사진 지도와 국내 전 지역 대상 2m급 위성사진 지도를 추가하는 등 지도 서비스를 한층 강화한다고 6일 밝혔다.
더불어, 네이버는 한국항공우주산업(대표 김홍경)과 제휴를 통해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한 다목적 실용 위성 ‘아리랑 2호’의 촬영 영상을 서비스에 적극 활용하는 등 국내개발위성의 영상활용 확산을 통한 관련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상호 협력체계도 구축했다.
이번 새롭게 추가된 위성 ∙ 항공 사진 지도로 이용자들은 국내 주요 장소의 모습을 현장감 있는 사진을 통해 선명하게 볼 수 있으며, 특히 기존 일반 지도에서 제공하는 풍부한 지역기반 정보를 위성 지도와 접목시킨 지도 서비스를 함께 제공해 서비스 활용도를 높였다.
또한, 보다 정확한 지도에 대한 이용자들의 요구를 반영한 월 1회 정기적인 지도 업데이트로 판교 및 신규 개발 지역 등 현재 변화된 지역 정보까지 상세히 제공한다고 회사측은 밝혔다.
이와 함께 네이버는 상반기 내로 지도 서비스에 실시간 교통 정보를 연동하고, 특정 지점에서 주변 전경을 지상과 공중에서 둘러볼 수 있는 ‘파노라마’ 기능을 도입해 이용자들이 더욱 다양하고 입체적인 지도화면을 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너무 궁금해서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위성(항공) 지도의 품질을 확인해 보기로 했다. 아래는 강남역 주변을 검색한 것인데.. 50cm급 항공사진이 제공된다.
아래는 독도를 검색한 것으로 마찬가지로 50cm급 항공 사진이 제공되는 것으로 보인다.
아래는 네이버 본사가 있는 분당 정자역 주변인데.. 분명 보도자료에는 경기도도 50cm급 항공 사진이라고 하더니.. 여기는 아직 2m급 위성 사진으로 보인다.
아래는 청와대 주변을 검색해 본 것인데.. 역시 50cm급이 아닌 2m급 위성 사진이고.. 보안 상의 이유로 청와대 부근은 흐릿하게 처리되어 있다. 서울역 주변까지 검색해 봤는데.. 역시 이 곳도 2m급 위성 사진으로 보인다. 어디까지 50cm급이 지원되는지 정말 알기 어렵다.^^
야후에서 60cm급 위성지도를 오픈했고.. 다음에서 50cm급 항공 사진 및 로드뷰를 준비하고 있다는 하는데, 네이버가 먼저 전격적으로 위성(항공) 사진 서비스를 오픈해 버렸다. 이거 정말.. 2009년에는 국내 지도 서비스에 정말 전쟁이 벌어지려나 보다.
덧1> 네이버 지도에 있는 URL복사를 누르면 IE에서만 된다고 한다. 파이어폭스에서는 복사도 안되다니.. 이건 정말 말도 안된다.
덧2> 네이버 지도에는 웹이나 블로그에 지도를 붙여넣을 수 있는 HTML을 제공하지 않아서 너무 불편하다. 매번 지도를 이미지로 다운받아 그림으로 올려야 하는데.. 이 기능은 언제 제공되려나?
2008/12/23 - [리뷰] T*옴니아에서 구글맵 이용하기
2008/12/10 - 야후코리아 60cm급 위성지도 살펴보니..
2008/12/10 - 블로그에 구글 스트리트뷰 넣을 수 있다
2008/11/06 - 아이팟터치용 다음(Daum) 지도 미리 보기
2008/10/27 - 아이팟터치용 야후 모바일 지도 이용해 보니..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trackback from: 네이버 위성지도 vs 구글 위성지도 [독도편]
답글삭제네이버에서 위성지도를 오픈했군요. 갑작스런 뉴스에 다소 놀랬습니다. 물론, 지난번 구글에서 국내 위성지도 서비스를 (그닥 마음에 들지 않게) 개편하고, 비슷한 시기에 다음에서 새로운 위성 지도서비스를 오픈할 예정이라는 뉴스를 흘려보냈을 때... 당연히 네이버쪽에서도 이런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재밌게도 11월에 오픈한다고 했던 다음 위성지도는 해를 넘겨서도 아직 이렇다할 소식이 없고, 네이버의 위성지도는 별다른...
trackback from: 네이버 지도 서비스 업데이트
답글삭제네이버 지도 서비스(http://map.naver.com)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기존의 지도와 함께 위성항공사진을 함께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지도 서비스 페이지에 접속하면
위의 메시지가 뜨면서
지도보기,겹쳐보기,위성사진 중에서 선택 보기가 가능하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지도보기는 기존 네이버 지도만 보는 것이고,
trackback from: 네이버도 항공 사진 전격 서비스
답글삭제네이버가 지도 서비스에 위성-항공 사진 기능을 전격적으로 추가하였다. 이번 서비스는 남한 중에서 서울, 경기, 독도 등 비롯한 일부 지역은 50cm급 고해상도 항공 사진을 적용했고 그렇지 못한 부분은 2m급 위성 사진을 적절하게 조합하고 있다. 위성 사진은 항공우주연구소(KARI)와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제휴해 다목적 실용 위성 '아리랑 2호'의 촬영 영상을 활용했고, 항공사진은 한진그룹 계열사인 한진정보통신(HIST)에서 제공받았다. Daum..
다음이 먼저 서비스 할줄 알았더니...네이버가 선수를 쳤군요...
답글삭제ㅎㅎ
한글날 기념 서체는 네이버가 먼저 제작한다고 밝혔는데 다음이 다음체로 선수를 쳤었죠 ㅎㅎ 앙갚음 하나 보네요
답글삭제사실 URL 같은건 고급사용자 축에 속하고, 고급사용자들이 네이버 안티가 많다보니, 크게 신경을 쓸 필요가 없는 부분이어서 중요도가 매우 낮을수도 있죠. ^^
답글삭제@LieBe - 2009/01/06 23:41
답글삭제그러게요.. 다음이 분위기 띄워놓았는데..실속은 네이버가 차린 것은 아닌지..ㅋㅋ
@구독자 - 2009/01/07 11:01
답글삭제그런 일이 있었군요..ㅋㅋ
@리피 - 2009/01/07 11:52
답글삭제고급 사용자라고 할 수 있는 사람들한테 좀 더 인정을 받아야 할텐데... 너무 개인적인 바램일까요?
@버섯돌이 - 2009/01/07 13:12
답글삭제사실 너무 급하게 만든티는 너무 나구요..
아마 고급사용자들에게 인정받는건 천천히 하려나보죠 ^^;;
시장선점이라는게 있잖아요.
그리고;; 전 네이버와 관계가 없는 사람이랍니다 -0-;;
URL이나 HTML지원같은 건 이제 MAP 서비스에서 기본적인 기능이라고 할 수 있죠. 특히 메일로 MAP서비스 이용해서 약도만들어 보낼때 HTML지원 안되면 참 짜증나죠...
답글삭제네이버는 열린 웹환경에서 닫혀있는 서비스로 성공한 한국적인 케이스라고 할까요~
네이버 서울빼고 다른지역은 위성지도가 별로더군요
답글삭제도대체가 어떻게된건지.. 광주 최대로 확대하면 안나옵니다.
@개념 - 2009/01/23 13:59
답글삭제그런가요? 제 고향인 부산도 한번 확인해봐야겠네요..
위성지도관련자료찾다가 들어왔는데 윗글상단에 파란글씨로 지도서비스라고 적혀있는걸 클릭하면 인터넷창이갑자기 50개씩뜨는데 왜이러지요?ㅡㅡ악성코드인가;;;황당하네요
답글삭제다운받기 뭐눌러야되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