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인터넷 분야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분야 중의 하나로 클라우드 컴퓨팅이 이야기되고 있다. 즉, 이전에는 PC나 서버 등 별도의 하드웨어나 소트웨어를 구매한 후 설치해서 이용할 수 있던 서비스가 이제는 인터넷(네트워크)으로 이용 가능한 시대가 되었다는 이야기이다. SaaS(Software as a Service) 또는 PaaS(Platform as a Service) 등 여러 가지 용어가 쓰이고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CRM을 웹으로 옮겨 놓은 세일즈포스닷컴이 거론되곤 하고.. 구글에서 내 놓은 구글앱스(Google Apps)도 자주 거론된다.
구글앱스가 내세우는 것은 Web applications for communication and collaboration으로, 기업(조직 또는 단체)에서 필요한 커뮤니케이션과 협업툴을 웹으로 제공하는 것인데.. 마이크로소프트가 아웃룩/익스체인지 서버를 통해 장악하고 있는 부분과 정면으로 충돌하는 분야이다. 이메일, 일정관리, 인스턴트 메신저 등을 통해 기업(단체) 내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할 수 있고, 문서관리, 간단한 웹사이트 제작 및 공동작업, 비디오 등을 통해 기업(단체)내 협업도 가능하게 한다. 모든 것은 웹 브라우저 내에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구매할 필요가 없으며.. 웬만한 기능은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구글의 자원을 이용하면서도 회사 도메인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으로 기존 회사 메일 주소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구글에 따르면 현재 100만개가 넘는 회사(단체)가 구글앱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회사(단체)에 속한 이용자 수는 천만명을 넘으며 매일 3,000개가 넘는 기업(단체)가 새로 가입하고 있다고 하니 정말 대단하다. 구글앱스를 이용하는 가장 규모가 큰 회사는 직원 수가 20,000명이 넘는 Genentech라고 하니.. 공짜로 제공되는 서비스라고 앝잡아 볼 일은 아닌 듯 하다. (이 정도 규모의 회사라면 구글앱스 유료버전을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구글은 구글앱스를 더 키우기 위해서 이번에 리셀러 프로그램인 Google Apps Authorized Reseller Program을 운영한다고 한다. 그 동안 구글 웹사이트를 통해서만 신청을 받던 정책을 버리고 전문 리셀러를 통해 시장 확대를 꾀한다고 보면 될 듯 하다. 리셀러가 되면 아래와 같은 혜택을 제공하는데.. 리셀러가 돈을 벌 수 있는 것은 유료 프로그램에서 할인을 받는 것인데 20%를 할인해 준다고 한다. 현재 유료 프로그램의 경우 50달러/유저/년인데.. 리셀러에게는 40달러에 제공되며.. 리셀러는 40~50달러 사이에 판매해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구조이다. (30일간 무료로 이용해 볼 수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은 신청해 보시기 바란다.)
- Technical training and reseller support
- Sales tools and training
- Marketing programs, collateral, and tools
- Reseller discount off the annual list price for Google Apps Premier Edition
- Reseller logo branding
- Solution provider community forums
- Integration into the front-line customer support flow
- Console to create and manage customer accounts
- Opportunities for other performance-based benefits
아래는 리셀러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 동영상이니 참고하시길...
국내에서도 구글앱스 리셀러로 등록한 다음 시장을 개척하는 것도 괜찮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리셀러 신청 페이지에 보면 한국은 공식 포함되어 있지 않은 듯 하다. 미국, 캐나다, 영국, 중국, 일본, 호주, 브라질, 프랑스, 러시아, 스페인, 독일, 이탈리아 등은 있는데.. 한국은 리스트에 포함되지 않은 국가로 분류되어 있다. 신청은 할 수 있을 듯 한데..구글코리아에서 올해부터 여러 가지 사업을 한다고 하는데, 구글앱스에 대한 계획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다.
저는 전 직장에서 구글앱스를 통해 사내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구축해 본 경험이 있는데.. 개인적인 생각으로 30명 이하 회사라면 무료 버전을 사용하더라도 큰 문제가 없을 듯 하고, 서버나 소프트웨어에 투자하고 유지보수해야 할 걱정이 없을 듯 하다. 특히 이제 막 시작하는 스타트업에는 최적의 솔루션이 될 듯 하니.. 관심 있으신 분은 무료 버전을 꼭 이용해 보시기 바란다.
하나더. 전에 전해 드렸는데 구글앱스도 외부 개발자에 문호를 개방해 놓은 상태이다. 즉, 구글에서 만든 서비스 외에 써드 파티가 개발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나온다는 이야기이다. 이용하는 입장에서도 좋고.. 개발자(회사)에게도 기회가 될 듯 하다. 제가 관심있는 인터넷전화(VoIP)를 구글앱스 내 어플리케이션으로 출시하는 것도 적극 고려해 볼만하다. 물론 웹브라우저를 기반으로 하는 구글앱스이니.. 플래쉬VoIP가 유리할 것 같다.^^
2008/11/24 - VoIP가 관심을 가져야 할 서비스 동향
2008/10/30 - 구글 앱스도 외부 개발자에 문호 개방
2008/05/22 - 구글 사이트,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2008/04/20 - 구글앱스에 통합커뮤니케이션도 가능하다
2008/04/15 - 구글, 세일즈포스닷컴과 구글앱스 제휴..
2008/04/11 - 구글, 기업용 서비스 판매 나서
2007/12/02 - 구글앱스 업그레이드로 기업시장 정조준
2007/05/21 - 서비스 사업자를 위한 구글 앱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제 회사도 구글 apps로 전환을 하고 있는데, 전환 작업이 초보자들에게는 간단치만은 않더라구요. 미국에서는 google apps로 전환하는 작업을 도와주고 20-50불까지 돈을 받는 전문가들도 있던데,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찾질 못했습니다. 그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우리나라에도 있을까요? 구글 본사에 문의했지만, 우리나라 웹호스팅이라든지 이런 시스템을 한글을 모르는 사람들이 도와주기는 힘들 것 같더군요.
답글삭제글 잘 봤습니다. 전 대학원 다니는데요, 저희 연구실에서 홈페이지는 자체 서버로 하고 메일서버 등은 Google apps를 쓰고 있습니다. 제가 처음에 Google apps를 쓰자고 했을때는 교수님과 다른 사람들이 새로운 것에 대해 거부감을 나타내고 그랬는데 막상 지금 사용하는데는 모두들 다 좋아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연구실 서버를 사용할때는 정전되거나 하면 메일까지 받을 수가 없었는데 지금은 정전되도 메일은 살아 있으니 좋더라구요^^ 우리 나라에도 홍보가 많이 되서 사용자가 늘어났으면 합니다.
답글삭제아주 여러가지 면에서 구글에게 매력이 당겨지는 요즘입니다.
답글삭제갈수록 구글의 여러 가지 서비스가 국내 포털의 서비스보다
더욱 좋다는 생각도 드네요
단지 한국에 있는 미국의 지사사이트일 뿐인데도
참 ..
요즘은 한메일외에도 지메일을 자주 들여다보게 되네요
@Hoh - 2009/01/14 19:29
답글삭제국내에서도 구글 파트너 선정 여부와 관계 없이 구글앱스 구축 도우미 사업을 하면 나름 괜찮을 듯 한데.. 없네요.
저도 잠깐 아르바이트 삼아 해 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는데.. 문과쟁이라 꿈을 접었습니다.
@lbjcom - 2009/01/14 21:30
답글삭제구글 앱스를 사용해 보면 상당히 좋은데.. 많은 분들이 잘 모르는 것 같습니다. 구글코리아에서 국내에 구글앱스를 좀 더 밀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 같은데.. 아직 여력이 없나 봅니다.
@모노로리 - 2009/01/15 09:20
답글삭제저는 몇 년전부터 지메일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제 다른 메일은 못 쓸 것 같습니다.^^
한국도 공식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http://itviewpoint.com/blog/97068 를 더 참고하세요.
답글삭제@떡이떡이 - 2009/01/15 13:16
답글삭제감사합니다. 정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글을 보면 시도를 해보는게 인지상정이겠지요. 그럼 구경가야겠습니다.
답글삭제@의리 - 2009/01/15 17:43
답글삭제꼭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의외로 편리합니다.
@Hoh - 2009/01/14 19:29
답글삭제제가 그런 사업을 하고 있는데, 반대로 저는 아무리 찾아도 구축을 원하시는 분이 없었어요^^ 참 이상합니다.ㅎㅎㅎ
필요하시면 연락주셔요.
@Hoh - 2009/01/14 19:29
답글삭제제가 당장 연락드릴 일은 없겠지만.. 수요와 공급이 제대로 매칭되지 않는 듯 합니다. 조만간 구글앱스와 관련해서 바쁜 나날을 보내실 듯 하니.. 조금 더 기다려 보시죠.^^
@Hoh - 2009/01/14 19:29
답글삭제네 그래야겠습니다.
열심히 도구를 다듬고 있어야지요.
설레이는 나날들이네요.
Hoh님께 드린 말씀이었습니다만,
버섯돌이님께는 이런거 하고있는 사람도 있다는 시위성(^^) 어감도 포함입니다. ㅎㅎㅎ
사이트 만들어놓은지도 벌써 반년정도 흘렀는데 좀 더 열심히 만들어볼걸 약간 후회되네요.
다시 사이트를 만들 예정이지만 혹시 관심있으시면 정보교류를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http://gu4u.sshel.com
니즈가 없다는것이 큰 문제가 아닐까요?
답글삭제지금 쓰고 있는 환경을 뒤엎어야 한다고 생각하는것이 큰 장벽입니다.
구글의 서비스는 아직까지도 얼리어답터 수준의 서비스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포털에 길들여져있는 국내 환경과는 맞지않는 부분이 분명히 존재한다고 생각되어집니다.
두서없이 생각나는것들을 적어봤습니다.
@제영진 - 2009/01/19 00:53
답글삭제제영진님 이제야 보았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좀 더 빨리 보았으면 좋았을 것을.... 컴퓨터 전공하는 학생의 도움을 받아 겨우 구글앱스를 했답니다. 앞으로 비슷한 사항이 있으면 문의를 할께요.
구글앱스 관련 문의를 했지만 한국관련 된 업체는 넷킬러라고 소개해주더군요 (구글mini 관련 문의였습니다만 )
답글삭제구글이나 네이버에서 검색결과
국내에 보기 드물게 SFA도 같이 하더군요.
참고 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