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월 28일 수요일

지메일, 오프라인에서도 확인 가능

설날 연휴 동안 인터넷 접속을 할 수가 없어서.. 본의 아니게 블로깅을 중단(?)하고 푹 쉬었다. 고향 갈 때 12시간이나 걸렸기 때문에, 그냥 쉬고 싶다는 생각 밖에 들지 않았는데.. 어제 다시 올라와서 구글 리더를 확인해 보니 정보의 양도 많고.. 인터넷전화와 관련된 질 좋은(?) 컨텐츠가 너무 많다. 우리나라만 휴가를 보냈을 뿐이고.. 미국을 비롯한 해외에는 평상시와 똑같이 돌아가고 있다.^^

여러 글을 확인하면서 설날 이후 첫 포스팅 주제로 삼은 것은 지메일과 관련된 내용이다. 지메일 랩(Labs)을 통해 아주 유용한 기능이 계속 추가되더니.. 오늘은 드디어 인터넷에 접속하지 않은 오프라인 환경에서도 지메일 내용을 확인하고 첨부파일까지 열어볼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이 기능의 핵심에는 역시 구글 기어스(Google Gears)가 자리잡고 있는데... 이미 구글문서도구(Google Docs)와 구글리더(Google Reader)에도 적용되어 있다. 웹 자체가 어플리케이션이 되는 클라우드 컴퓨팅/SaaS 등이 각광을 받고 있고, 구글을 비롯한 많은 웹 서비스 업체가 앞다투어 웹 어플리케이션 시장으로 진입하고 있는데.. 가장 큰 문제점은 네트워크 접속이 끊긴 작업이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구글 기어스는 웹과 오프라인을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번에 지메일에까지 적용된 것이다.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메일 읽기는 물론 메일을 작성할 수도 있고.. 별표를 추가하거나 메일 분류(Label)까지 할 수가 있다고 한다. 오프라인 상태에서 작성된 메일은 나중에 인터넷접속이 되고 나면.. 지메일에서 자동으로 인식하여 메일을 보내 준다고 하니 아주 편리할 것으로 보인다.

이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지메일 Setting>Labs 메뉴에 가서 Offline Gmail 기능을 사용 가능하도록 설정하면 된다. 직접 이용해 보려고 하는데.. 웬일인지 Offline Gmail 기능이 보이질 않는다. 나만 그런 것인지..

아래는 오프라인 지메일 기능을 설명하는 동영상이니 참고하시기 바란다.

구글 기어스는 외부 개발자에게 API가 공개되어 있는데.. 인터넷전화(VoIP) 서비스에서도 활용 가능할 것 같은데, 어떤 기능에 적용하는 것이 좋을까?

최근 지메일에 추가된 유용한 기능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