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살펴보고자 하는 서비스는 Jangl.com이다. Jangl은 가입한 유저에게 Jangl Number라는 것을 가상의 번호를 부여하고, 이 사람에게 연락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일반전화(휴대폰 포함)에서 이 Jangl Number를 눌러 통화를 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한가지 특이한 점은 Jangl 회원으로 가입해 있지 않은 사람에게 Jangl Number를 부여하게 할 수 있다는 점인데, 이 모든 것은 이메일 주소를 통해 처리가 된다. 예를 들어 내가 온라인을 통해 알게 된 사람이 있는데, 전화번호 정보는 전혀 모르고 그 사람의 이메일 주소만 알 경우, 내가 Jangl 페이지에 가서 해당 이메일 주소를 입력을 하면.. 이 사람에게 전화를 걸 수 있는 Jangl Number를 알게 된다. 상대방의 Jangl Number로 전화를 하게 되면 음성 사서함이나 직접 통화를 할 수 있게 되는 원리이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전화를 거는 사람이나 받는 사람 모두 자신의 실제 전화번호가 아닌 가상번호인 Jangl Number로 통화를 하게 된다는 점이다. 즉, 자신의 실제 전화번호를 공개하지 않고 가상 번호를 통해 통화를 한다는 점에서 SNS 등에서 자신의 번호를 공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사실이다. 아래에서는 jangl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보다 자세한 정보에 대해서 살펴보자.
- 일단 Jangl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가입을 해야 한다. 가입 시에는 이메일 주소, 비밀번호(PIN, 숫자 4자리), 자신의 전화번호를 입력해야 한다. 현재 자신의 전화번호로 등록할 수 있는 곳은 미국을 포함해서 32개국인데.. 실제 번호로 연결할 때 비용이 발생하므로 정산료가 저렴한 국가를 중심으로 되어 있다. 현재 한국 번호는 지원하지 않는다. 허용 국가는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Australia, Belgium, Brazil, Bulgaria, Canada, Czech Republic, Denmark, Estonia, Finland, France, Hong Kong, Ireland, Israel, Italy, Latvia, Lithuania , Luxembourg, Mexico, Netherlands, Norway, Poland, Portugal, Romania, Slovakia, Slovenia, Spain, Sweden, Switzerland , United Kingdom, USA - 자신의 전화번호에 대해서는 Activation을 시켜야 이용할 수 있는데, 1-877-526-4563에 자신의 번호에서 전화를 해야 한다. 예를 들어 내 전화번호(한국번호가 안되므로 12137773456으로 가입)에서 1-877-526-4563에 전화를 걸어 Jangl에서 알려준 코드 6자리를 입력해야, 내가 입력한 전화번호가 인증이 되고.. 나중에 내가 입력한 번호에서 계속해서 다른 Jangl Number에 전화를 걸 수 있게 된다.
- 가입한 후에 자신이 알고 있는 이메일 주소를 Jangl 홈페이지에 입력해 넣으면 된다. 이렇게 하면 상대방 메일 주소에 Jangl Number가 자동으로 부여되고, 내가 이 번호에 대해서 음성메일을 남기거나 직접 통화를 할 수가 있다. 물론 직접 통화를 하기 위해서는 내가 입력한 이메일 주소의 주인이 Jangl에 정식으로 가입하고, 나를 통화 가능한 사람으로 등록하면 가능하다.
- 내가 상대방에게 또는 상대방이 나에게 남긴 보이스메일은 jangl 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또는 내가 설정한 메일로 통보가 된다.
Jangl은 지난 번에 살펴봤던 Jaxtr와는 다른 방식으로 호 연결을 제공하는데, 가장 크게 다른 점은 내가 상대방(이메일)을 등록하면 그 사람에게 Jangl Number가 직접 부여된다는 점이다. 상대방이 Jangl에 정식으로 회원으로 가입할 것인지를 판단할 수 있지만.. 내가 아는 사람에게 직접 Jangl Number를 부여할 수 있다는 점이다. 상대방의 이메일 주소가 이미 Jangl에 등록되어 있는 경우에는 이미 부여된 상대방의 Jangl Number를 알 수 있고, 내 전화에서 상대방 Jangl Number로 전화를 걸면 상대방과 통화를 할 수 있는 것이다.
직접 등록해서 이용해 봤는데.. 생각보다 복잡하고 너무 어렵다. 여튼 이 서비스의 핵심은 바로 가상 번호(Jangl Number)를 부여한다는 것인데.. 웹 서비스에서 내 번호를 공개하기 어려울 때 가상번호를 통해 다른 사람과 실시간 통신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유용한 기능일 것이다.
사실 가상번호라는 기능은 최근 구글에서 인수한 GrandCentral에서 가장 풍부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 Jangl처럼 번호 하나만 등록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개의 번호의 대표 가상번호를 지정하는 기능을 제공하는데, 아무래도 구글이 노리는 것이 바로 GrandCentral을 이용해서 웹 서비스 플랫폼에 실시간통신 기능을 넣는 것이 아닐까 예상해 볼 수 있다.
지난 글에서 우려했던 것처럼 국내에서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도대체 어떤 번호를 이용해야 할까? 이전에 030 번호를 이런 식으로 잠시 이용했었는데 이제는 거의 불가능하고.. 050X 계열 번호를 써야 하나? 아니면 070번호를 이런 방식으로 이용하면 망이용댓가를 지불해야 하는 것인가? 정말 국내의 번호 정책 때문에 새로운 서비스 론칭때마다 곤혹스러운 점을 어떻게 해야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