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8월 31일 일요일

스카이프 5주년, 아듀 스카이프캐스트...

스카이프(Skype)가 생긴지 5년이 지났다. 해외 VoIP 블로거 사이에서는 스카이프 5주년을 맞이해서 다양한 포스팅이 올라오고 있다. 2003년에 8월29일에 혜성과 같이 등장해서 전세계 1위 VoIP 서비스로 성장한 스카이프. 이베이가 거액을 주고 인수한 후 거품 논란도 일었지만.. 스카이프는 아직도 성장 중이다. 스카이프 계정 수는 3억개가 넘었고, 전세계 장거리(Long Distance) 통화 시장의 5%가 스카이프를 통해 이루어진다는 결과도 있다고 한다. 올 2월에는 스카이프 회원간 통화량이 천억분을 돌파했다는 발표가 있을 정도로 인터넷전화(VoIP)의 대표 서비스로 성장했다.

옥션을 통해 한국에 진출한 스카이프는 해외에서의 명성에 걸맞지 않게 아직도 고전 중이지만, 최근 한국 전용 요금제인 Korea 300을 출시하고 기업용 서비스를 한국에서도 런칭하는 등 세력 확산에 주력하고 있다.

자칭 인터넷전화, 특히 스카이프 전문 블로거로서 스카이프의 5주년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지난 2년 동안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수 많은 인터넷전화(VoIP) 서비스를 살펴봤지만, 솔직히 스카이프보다 나은 서비스는 보지 못했다. 물론 스카이프가 지닌 P2P 특성으로 인해 웹과 결합된 서비스를 만들어 내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늘 불만이지만, 서비스 내용을 살펴볼수록 대단한 서비스임을 느낀다. 솔직히 인터넷전화(VoIP) 업계에 종사하시는 분 중에도 스카이프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이 많은 듯 하다. 세계 1위 서비스를 잘 분석해야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정할 수 있지 않을까? 전해 들은 바에 의하면 스카이프 내에 수천 개의 신규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고 하는데.. 스카이프를 뛰어넘고 싶은 분은 일단 공부부터 해야 할 듯 하다.

스카이프 5주년을 마냥 축하할 수만 없는데.. 가장 안타까운 소식은 '스카이프캐스트'가 없어진다고 한다. 지난 글에서 스카이프캐스트에 대해서 살펴본 바 있는데, 특정 주제를 정해서 공감하는 사람들과 스카이프를 통해 컨퍼런스 또는 방송을 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저도 그렇게 자주 이용해 보진 않았지만, 스카이프가 인터넷(웹)에 깊숙히 결합된 모습을 보여준 것인데.. 이게 없어진다고 하니 안타깝다.

스카이프 공식 블로그에 따르면 스카이프가 윈도우, 맥, 리눅스 및 모바일용 소프트웨어에 집중하기 위해서 스카이프캐스트를 없앤다고 하는데.. 이게 말이 되는 이야기인지 잘 모르겠다. 예상보다 스카이프캐스트 이용이 저조했다는 이야기일 수도 있는데.. 이걸 보면 스카이프는 기존 전화 시장을 잠식하기 위한 서비스에 더 노력을 기울인다고 봐야 할까?

스카이프캐스트를 기억하기 위해 스카이프 캐스트로 대화 주제를 만들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 중에 스카이프가 설치되어 있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통해 들어와 주세요~~ 시간은 내일 9월1일 월요일 오전 10시입니다. 최대 5시간까지 가능할 예정이니.. 관심 있으신 분 놀러 오세요...이 좋은 서비스를 왜 없애려고 하는지.. 최대 100명까지 대화 및 문자 가능합니다.^^

Skypecasts

My Skypecasts


스카이프 5주년 및 아듀 스카이프캐스트

스카이프 5주년 및 아듀 스카이프캐스트

Hosted by: mushman1970

Starts September 01, 01:00


PS> 한국 스카이프에서는 5주년에 대한 언급이 하나도 없다. 나름 이벤트라도 진행했어야 하는 것 아닌가? ㅋㅋ

업데이트1> 2008-09-02 스카이프캐스트가 완전 종료되었습니다. 지금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뜨는군요... 아쉽다.

skypecast 공식 종료 페이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