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8월 8일 금요일

치열한 인터넷전화시장, 삼성070의 선택은?

어제 인터넷전화 서비스업체인 삼섬 와이즈 070에서 최근 출시한 IP 덱트폰과 관련된 블로그 모임에 다녀왔다. 지금까지 블로그 관련 모임에 많이 가 봤지만.. 인터넷전화와 관련된 것은 거의 없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무척 반가웠다. 제 기억으로 스카이프에서 개최한 블로거 간담회 이후 처음인 것으로 기억된다.

삼성와이즈070은 일반 이용자에게 낯선 곳이다. 요즘 인터넷전화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이 LG데이콤의 myLG070이고, 최근 KT와 하나로텔레콤도 본격적으로 뛰어드는 등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 삼성와이즈070은 그 동안 기업용 인터넷전화 시장에 주력해 왔는데.. 이제 본격적으로 개인 시장에도 뛰어 들 태세이다. 이번에 출시한 단말도 이런 연장선상에 있는 듯 하다.

DSCF4596

하지만 이번에 출시한 IP덱트폰의 미래가 밝은 것 같지는 않다. 개인 시장을 거의 휩쓸다시피하고 있는 myLG070은 와이파이(WiFi)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 이와 차별화하기 위해서 와이파이에 비해 넓은 통화 범위, 긴 통화시간 및 낮은 배터리 발열 등을 내세운 IP덱트폰을 출시한 것으로 보인다. 사실 이런 특징은 일반 이용자에게 어필할 가능성이 매우 낮아 보인다. 많은 사람들은 와이파이폰와 IP덱트폰의 기술적 차이를 이해하기 어렵고, myLG070의 와이파이폰을 구매하면 무선공유기가 생긴다는 생각을 더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무선공유기가 있는 곳이면 와이파이폰을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 더 매력을 느끼고 있는 듯 하다.

더욱 치명적인 약점은 전화기를 놓는 크레들에 인터넷선을 꽂아야 하는데, 인터넷선이 거실에 들어오는 집이 거의 없다는 점이다. 결국 이 IP덱트폰은 인터넷선이 들어오는 방에 놓고 사용할 수 밖에 없다는 점이다. 물론 별도의 크레들을 구매하면 해결될 문제이지만 불편하다.

DSCF4602

삼성와이즈070이 헤쳐가야 할 문제는 단말만이 아니다. 삼성와이즈070에서도 와이파이폰을 비롯해서 다양한 단말을 제공하고 있는데, 현재 시점에서 보다 근원적인 문제는 인터넷전화의 경쟁구도에 있다.

기존 강자인 myLG070뿐만 아니라 SoIP를 표방하고 있는 KT, 케이블 진영의 KCT, SK텔레콤에 인수된 하나로텔레콤 등은 결합상품을 출시할 수 있는 곳이다. 인터넷전화 외에 초고속인터넷과 방송을 묶어서 트리플플레이(TPS) 구성이 가능하고, 이동전화까지 묶은 QPS까지 가능하다는 점이다. 대형 사업자들의 경우 KT가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유선전화 시장은 인터넷시장을 통해 개척하고, 다른 서비스와의 결합상품을 통해 가입자가 옮겨가기 못하도록 하는 전략을 구사할 전망이 크다.

삼성와이즈070이 비록 삼성이라는 브랜드가 있지만, 삼성이 그룹 차원에서 통신사업을 전개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전화만으로 거대 통신사업자를 상대하기에는 너무 벅차 보인다. 삼성와이즈070은 오래 전부터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개발하는 등 나름대로 선전하고 있지만, 시대의 화두가 되어 버린 '통신비 절감' 앞에서는 다른 통신사들의 결합상품을 당해낼 재주가 없어 보인다. 이 문제는 대규모 별정사업자인 삼성네트웍스뿐만 아니라 웬만한 별정통신사업자가 직면한 현실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희망은 어디에서 찾아야 하는 것일까? 삼성네트웍스에서는 최근 핑폰이라는 서비스를 개시한 바 있는데.. 야후와의 제휴를 통해 웹 서비스와 인터넷전화를 결합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집전화를 대체하려는 시도는 대형 통신사와의 버거운 경쟁을 해야 하기 때문에.. 하드웨어폰뿐만 아니라 소프트폰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는 등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려는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는 것이다.

웹과 인터넷전화를 결합하려는 시도는 이제 더 이상 소규모의 스타트업의 몫만은 아니다. 웹과 인터넷전화 결합 서비스 분야에서 가장 앞서 있다고 평가를 받았던 리빗(Ribbit)을 거대 통신 공룡인 BT가 인수하는 등 기존 통신사업자도 끊임없이 노리는 분야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아직 국내에서는 대형통신 사업자들이 웹과 관련된 분야에 전혀 손을 대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할 경우, 삼성네트웍스를 비롯한 별정통신사업자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개척해 나가야 할 분야이다. 올 하반기 유선전화를 대체하려는 인터넷전화 시장은 대형사업자들의 각축장으로 변할 것은 불을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아래는 삼성와이즈070이 선보인 IP덱트폰에 대한 사진이다. 혹시 관심 있으신 분은 꼼꼼하게 살펴보시기 바란다. 이 단말의 소비자 가격은 132,000원인데.. 1년 약정을 하는 경우 공짜로 받을 수 있다고 한다.

DSCF4609

DSCF4605

DSCF4604

DSCF4601

DSCF4600


댓글 3개:

  1. 개인적으로 삼성070 의 입지가 오히려 더 높아진 것 같습니다.



    LG070 이 시장을 휩쓴 이유가 바로 '공짜폰' 때문이였죠.

    사실 LG070 의 고객센터는 정말 말이 안 나올 정도로 부실합니다.



    고객센터 전화 걸어봐야 ...

    1) 상담원들 전화 통화하기도 힘들고

    2) 전화번호 남기면 통화해준다고 해서 전화번호 남겨도 죽어도 전화 안 오고

    3) 간신히 통화해봐야 이 아가씨들이 자사의 서비스에 대해서 잘 모르고 ...

    어쩌면 모른다기보다는 상담원들에게 권한을 하나도 주지 않은 것 같습니다.

    어느 정도의 일은 상담원들이 해결해야 일 처리가 빨라지는데

    LG070 의 상담원은 그냥 전화만 받는 업무만 할 뿐이더군요.

    4) 상담원과 통화후 이런저런 AS 신청해도 제대로 처리도 안 되고 ..

    5) 사이버 고객센터는 더욱 개판입니다.

    평균 일처리 속도가 4일 넘게 걸리고, 심한 경우는 보름만에 처리되는 경우도 있죠.

    6) 기타 이런저런 에피스드가 많습니다.



    그런데 삼성070은 이런 류의 불만이 거의 없습니다.

    삼성답게(?) 일처리는 거의 완벽하다고 하더군요.



    게다가 지금 시장에 남아 있는 공짜폰은 삼성이 거의 유일하기에 ...

    아마도 광고는 LG가 다 해놓고 삼성은 뒤에서 떡고물만 줏어먹어도

    그 가입자 수가 상상외로 많아질 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제가 이리저리 알아본 LG070 의 1인당 매출은 대략 5천원 내외밖에 안 됩니다.

    자기들은 1인당 매출이 1.2만원을 넘어서 자화자찬하고 있다고 하는데

    그건 순 거짓말 같습니다.



    [연인/가족간 무전기 전용으로 사용하는 전용폰] 을 제외하고 ...

    [실제로 집전화 대용으로 사용하는 사람] 의 경우만 그 정도 금액이 나올 것 같네요.



    저만 해도 5대 사용하면서 1대당 평균 금액이 대략 3,500정도밖에 안 되었고

    어떤 분도 3대 사용하면서 대당 평균 3천원정도밖에 안 되더군요.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분을 제외하고는 통화요금이 굉장히 적을 겁니다.

    답글삭제
  2. 삼성070의 강점(LG070의 약점?)은 사양이 개방적이라는데 있습니다.

    표준VoIP프로토콜만 지키는 단말기라면 사용가능하죠

    LG070은 폐쇄적인 사양으로 공짜로 뿌리는 단말기외에 다른 단말기를 사용할수 없습니다.

    일반사용자들에게 얼마나 어필할지 모르겠지만...



    법인영업만 강화하다보니 개인영업이 소홀한게 사실이지만,

    가입자간 무료통화조건이 없어진다면? LG070의 강점은 별로 안보이네요.

    답글삭제
  3.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엘지의 경우는 선이 없이 설치가 된다는것이고

    또 아무곳이나 인터넷만 되면 된다는 강점이 있고

    (소비자는(봉) 통화가 잘되는지 안되는지 모름)

    삼성의 경우 여지저기 얻어들은바로는

    통화 품질 좋고 밖에 나가서 안되고(전화기는무선이지만 몸통이 무선이 아니라서)

    설치하기 어렵고 (인터넷선 꼽아야 됨)



    제가 지금 현시점에 선택을 하라면 무선만 되면 삼성을 선택하겠습니다 .

    그날이 올때까징 기다려요지요 ^^

    물런 설치비(요건내가 해도 됨) 전화기 에이피 공짜인조건이죠^^



    ps: 제 친구는 엘지꺼 했는데 내가 걸때나 그쪽에서 걸때

    내가 걸때 암대나 연경 잘 되었고 (참고로 인터넷 통신 사용안함)

    그짝에서 여기 걸때도 연결 잘되고 잡음 없었음 설치 한달정도 된것같음 그동안

    문제는 없어 보임

    그렇다거 내가 엘지 신청할일은 없음 왜 천지인 한글 아니니까^^

    다른 가전제품 엘지와 삼성 비교하면 엘지꺼 사는데 왜 전화는 핸드폰이나

    070 이나 구미가 안당길까??



    그것은 자판 배열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사실 제가 그자판 배열때문에

    엘지 휴대폰을 꺼려라 하거든요

    초창기에는 저도 엘지꺼 썼었습니다 (단일폰으로 6년 사용) 고장도 없고

    좋았드랬죠 그후에 다른폰으로 바꾸었는데 그것이 큐리텔 폰이 였습니다 .

    그폰이 천지인 한글과 비슷한 폰이죠(요넘 사용하다가 엘지꺼 사용하려면 짜증이 좀 납니다 )

    그래서 엘지꺼 폰을 싫어라 하는 모양입니다 ^^



    이거 070 예기 하다가 핸드폰 문자 배열까지 왔네요

    머 삼성에 비하면 엘지가 훨씬 좋지만 핸드폰 문자 소프트 웨어만 바꿔 주면

    나무라 하지 않을것 같습니다 .

    ^^

    너무 갠적인 생각 얼버 무렸나 봅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