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4월 6일 일요일

애니콜 햅틱폰 리뷰에 참가합니다

먼저 본 글은 제가 참여하고 있는 블로거네트워크인 태터앤미디어에서 추진하는 애니콜 햅틱폰의 블로그 마케팅에 참여하면서 쓰는 글임을 밝힙니다. 인터넷전화(VoIP)와 관련해서 해외의 경우 해당 서비스가 블로그를 자체 운영하면서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이용자들과 교감하는 모습을 늘 부러워했습니다. 국내에서도 보다 많은 기업이 블로그를 통한 마케팅에 참여했으면 하는 바램으로 본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햅틱폰이 흔히 말하는 스마트폰이 아니라 스카이프와 같은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하지는 못하지만, 웹기반 인터넷전화 서비스와 관련된 리뷰를 통해 모바일VoIP의 가능성을 타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에서 아이폰을 발표한지 1년이 넘어서면서 전 세계적으로 터치스크린의 열풍이 불고 있다.  국내에서는 LG전자가 프라다폰을 출시하면서 터치스크린 대열에 합류했는데, 삼성에서도 뒤늦게나마 이 대열에 동참하고 있는 듯 하다. 삼성은 햅틱(Haptic)폰을 출시하고 기존 터치스크린 방식을 뛰어 넘었다고 주장한다. MP3, 카메라, 영상통화, 터치스크린으로 이어지고 있는 핸드폰의 기능 경쟁의 다음 단계는 바로 햅틱이라는 이야기이다.

햅틱(Haptic)은 '촉각의'라는 뜻으로 터치스크린에 손 끝의 촉각을 통해 얻게 되는 경험을 강조하고 있다. 소비자에게 전달하려는 문구 또한 "만져라!반응하리라"로 정했는데, 아직 사용해 보지 않아서 그것이 어떤 의미인지는 정확하게 알 수 없는 상태이다. 아래 동영상을 통해서 실제 어떻게 동작할 지에 대해서 잠시 엿보도록 하자. (국내보다 해외에서 좀 더 자세한 리뷰 동영상이 있는 관계로..이해하시길..)

햅틱폰에는 새로운 UI인 터치위즈(TouchWiz)가 적용 되어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에 출시되는 햅틱폰의 UI는 일반폰 UI를 그대로 터치스크린폰에 적용한 기존 터치폰과는 달리 터치스크린에 최적화된 새로운 UI를 적용한 게 특징”이라고 말했다.

햅틱폰은 주요 기능을 실행하거나 화면 터치시 22가지 이상의 진동의 강약, 장단에 따른 다양한 진동을 휴대폰을 통해 느낄 수 있다. 예를 들어 확인, 취소 기능을 실행하였을 때 각각 다른 진동을 느낄 수 있고 발신자의 바이오 리듬에 따라 수신자가 각각 다른 진동을 느낄 수 있다. 또한 디지털 기술에 아날로그적인 사용 경험을 제공하는 디지로그를 적용했다. 음악을 들을 때는 볼륨 다이얼을 돌리듯 사운드를 조절할 수 있고 휴대폰에 저장된 사진을 검색할 때도 실제 사진첩을 넘기는 듯 사용할 수 있다. 이는 사용자의 감성을 자극할 뿐만 아니라 해당 기능의 사용법을 쉽게 알려 준다. 사운드도 110여가지나 들어 있다고 한다.

현재 미국에서 열리고 있는 북미 최고의 이동통신 전시회인 'CTIA 2008'에서 삼성이 출품한 인스팅트(Instict)가 최고의 휴대폰으로 선정되었다고 한다. 인스팅트(모델명 SPH-M800)는 국내에서 출시되는 햅틱폰과 비슷한 UI를 제공한다고 하니, 올해 가장 주목받는 핸드폰 중의 하나로서 애플의 아이폰과의 경쟁이 본격화될 것 같다.

햅틱폰이 생기면 화면에서만 보던 다양한 기능을 손끝의 촉각으로 느껴보고.. 그 느낌을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다.


Anycall Haptic People

댓글 6개:

  1. trackback from: 애니콜 햅틱 개발자와 대담 제1부
    애니콜 햅틱 개발자와 대담 제1부아시다시피, 지난 3월18일에 올린 ‘햅틱폰에 관련한 질문을 받겠습니다.’ 라는 글을 통해 여러 블로거들이 궁금해하는 애니콜 햅틱에 관한 질문을 접수 받은 바 있습니다. 이틀 동안 올라온 30여 개의 질문을 정리해 3월20일 오전 11시30분 중앙일보 사옥에 있는 삼성전자 정보통신총괄에서 애니콜 햅틱 개발에 참여했던 개발자 두 분을 모시고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이날 인터뷰에는 정보통신총괄 윤중삼 선임(UX팀의 사운드..

    답글삭제
  2. trackback from: [햅틱폰 리뷰] 만져라 반응하리라~~~ 애니콜 햅틱폰 리뷰를 준비하며...
    해외 시장에서는 몇 종의 터치폰을 선보인바 있지만 국내에선 경쟁사보다 늦게 터치폰을 내놓은 삼성전자. 그들의 첫번째 터치폰 햅틱이 드디어 모습을 드러냈다. SKT와 KTF를 통해 선보이는 3G 폰 햅틱은 기존의 삼성전자 휴대전화들이 한결같이 선보였던 UI를 일신한 햅틱 UI를 앞세워 사용자의 감성을 자극하겠다는 목표로 등장한 제품이다. 초기 터치위즈라는 이름에서 출발했던 햅틱 UI는 터치에 이어지는 휴대전화의 진동과 효과음 등을 통해 만지면 반응하는..

    답글삭제
  3. trackback from: 첼시와 만난 삼성, 그 절묘한 스포츠 마케팅 <1>
    '프리미어리그 인사이드'가 이번 햅틱폰 출시에 발맞추어 앞으로 두 달 동안 '태터앤미디어', '애니콜'과 함께 '애니콜 프로젝트'에 참여합니다. 두 달이라는 긴 시간 동안 대략 다섯 개의 글을 통해 프리미어리그와 첼시, 그리고 그 속의 애니콜에 대한 이야기를 다룰 생각입니다. 애니콜의 지원을 받아 진행되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애니콜과 관련해 축구에서만 그리고 프리미어리그에서만 만날 수 있는 이야기, 느낄 수 있는 이야기로 찾아뵙겠습니다. 지켜봐주시기..

    답글삭제
  4. trackback from: 햅틱폰을 본격적으로 사용하기전에
    안녕하세요? 앞으로 2개월간 (4월,5월) 블로거 네트워크인 태터앤미디어 와 삼성 애니콜이 함께 하는 애니콜 햅틱폰의 블로그 마케팅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출시를 목전에 두고있는 햅틱폰에 대한 다양한 리뷰와 이야기를 꾸려나갈 예정인데 그렇다고 무조건 '햅틱폰, 이래서 좋아' 라는 얘기만 하는게 아니라 보다 솔직한 블로깅을 통해 여러분들께 많은 도움도 드리고 좀더 건설적인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장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많이 참여해주세요 ^^ 햅틱폰..

    답글삭제
  5. trackback from: 애니콜 풀터치 폰, 햅틱폰 개봉기
    먼저, 멋진 휴대폰 하나 보시죠. 최신 휴대폰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면 위 사진만 보고서, 어떤 제품인지 금방 눈치 채셨을 겁니다. 바로 삼성전자의 풀터치 폰인 햅틱폰이죠. 그런데, 갑자기 왠 휴대폰이냐구요? ^^; '라이프 대구'에서 블로그 네트워크 서비스 '태터앤미디어'와 이동통신단말기 브랜드 '애니콜'과 함께 앞으로 두 달 동안 최근 출시된 애니콜 햅틱(HAPTIC)폰 리뷰와 휴대폰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하는 애니콜 햅틱 블로그 마케팅에 참여하..

    답글삭제
  6. trackback from: 애니콜 햅틱 - 삼성전자의 새로운 도전
    삼성전자는 누가 뭐래도 우리나라의 휴대폰 업계에서 최고의 지위를 누리고 있는 회사입니다. 세계에서 따져봐도 모토롤라를 누르고 노키아에 이어 2위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어 반도체, 디스플레이와 더불어 세계 무대에서 삼성전자를 이끌고 있는 삼총사 가운데 당당하게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죠. 그런 만큼 삼성전자의 휴대폰은 다양한 종류로 이뤄져 있습니다. 하지만 그 가운데 한 분야, 터치스크린 폰에 대해서만큼은 경쟁사에 비해서 한 걸음 뒤쳐져 있었습니다. 터치..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