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4월 11일 금요일

구글, 기업용 서비스 판매 나서

 

구글의 기업 시장 공략이 가속화되고 있다. 구글은 자사의 웹 기반 협업 서비스인 구글앱스(Google Apps)엔터프라이즈 검색 엔진을 더 잘 판매하기 위해서 외부업체가 개발한 어플리케이션 및 컨설팅을 판매할 수 있는 구글 솔루션 마켓플레이스(Google Solution Marketplace) 서비스를 오픈했다.

구글이 해당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 업체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목록을 보여주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예를 들어 Trine라는 업체는 뉴질랜드의 50인 이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구글앱스를 설정해 주는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gMobe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아웃룩에 있는 메일,주소록, 일정을 지메일로 옮길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일정 금액에 판매하고 있다. (gMove는 본 블로그에서도 소개한 적이 있는데,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구글의 기업용 솔루션에 관심이 있는 기업은 구글 솔루션 마켓플레이스에서 관련 어플리케이션이나 컨설팅 서비스를 검색할 수 있으며, 다른 업체가 남긴 평가를 통해 해당 서비스를 좀 더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구글의 솔루션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컨설팅이나 어플리케이션을 판매하길 원하는 기업이나 개인은 밴더로 등록한 후 상품을 등록하면 된다. 공식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 사이트가 생겼기 때문에 많은 업체나 개인이 구글의 API를 활용해서 관련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낼 것으로 기대된다.

구글 코리아의 경우 구글앱스를 위한 영업사원을 따로 두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개인이나 기업차원에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구글앱스에 대한 컨설팅 및 설치작업을 구글솔루션 마켓플레이스에 등록해서 제공하는 것도 가능할 듯 하다.

구글앱스는 자신의 도메인을 이용해서 메일을 만들 수 있으며, 메일 외에도 온라인 문서(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관리, 일정관리, 메신저 그리고 최근 오픈한 공동작업도구인 구글사이트 등의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한편 구글은 기업용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서 세계 최대 SaaS(Software as a Service)서비스인 세일즈포스닷컴에 구글앱스를 통합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다음 주에 양사간의 제휴 발표에 대한 소문도 나돌고 있다.

개인 검색 시장을 평정한 구글이 기업용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는데, 과연 그 결과가 어떻게 될 지 기대된다.

아래는 구글솔루션 마켓플레이스 공식 블로그에서 공개한 서비스에 대한 간략 자료이니 참고하시기 바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