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프가 모바일을 향해 한 걸음 더 나아가고 있다. 스카이프는 공식 블로그를 통해 일반 휴대폰에서 이용할 수 있는 Skype for your Mobile 서비스 베타 버전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된 버전은 자바 기반의 씬(Thin) 클라이언트인데, 자바를 지원하는 노키아, 모토로라, 삼성, 소니에릭슨 등의 다양한 단말에서 이제 스카이프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 프로그램에서 스카이프가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는 없지만 아래와 같은 기본적인 서비스는 제공하기 때문에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 스카이프간 통화 및 스카이프 아웃 통화
- 스카이프인 통화
- 그룹 채팅을 포함한 인스턴트 메시징
- 연락처(Contacts) 정보 조회
- 자신의 상태(Presence) 셋팅 기능
- 자신의 계정 정보 셋팅 기능
현재 베타 서비스 상태인데, 모든 국가에서 이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위에서 열거한 기능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곳은 영국, 브라질, 스웨덴, 덴마크, 핀란드, 폴란드, 에스토니아 등이며, 한국을 포함한 나머지 국가에서는 통화 기능을 제외한 데이터 기능(인스턴트 메시징 등)만 이용 가능하다고 한다.
이것은 스카이프의 P2P 특성으로 인한 것으로 예상되는데, 클라이언트에서 처리하는 일이 워낙 많기 때문이다. 자바 씬 클라이언트를 만들고 외부에 있는 스카이프 서버와 연동하는 방식으로 처리하는 듯 하다. 이런 특성으로 인해 요금도 PC에서 이용하는 스카이프와 다르다.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자신의 스카이프 주소록에 있는 사람한테 전화를 할 때도 휴대폰 요금을 내야 한다. 다른 사람의 유선/무선에 전화를 걸 때도 자신의 휴대폰 요금과 상대방으로 전화를 거는 스카이프 아웃 요금이 추가로 들어간다. 다른 사람이 나한테 전화를 한 경우에도 내 휴대폰으로 전화거는 요금을 부담해야 한다.
3스카이프폰의 경우 아이스쿠트(iSkoot)가 별도의 씬 클라이언트를 제공하고, 외부에 있는 아이스쿠트 서버와 스카이프 서버 간 연동을 통해서 처리하는데, 이번에 스카이프에서 공개한 자바 씬 클라이언트도 비슷한 원리로 처리하는 듯 하다. 이런 원리 때문에 통화를 할 수 있는 국가에도 제한이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여튼 스카이프는 이번 Skype for your Mobile을 출시하면서 다양한 모바일 환경을 지원하게 되었다. 이동전화사업자 쓰리가 제공하는 3스카이프폰, 노키아의 N800 인터넷타블릿 PC에서도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 가능하고, 윈도우 모바일을 채택한 휴대폰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이번에 공개한 Skype for your Mobile의 경우 모바일 VoIP 서비스인 프링(Fring), 트루폰(Truphone)과는 차이가 나는데, 작동 방식 및 요금 측면에서 보자면 프링과 트루폰이 훨씬 나은 듯 하다.
최근 무제한 정액제를 출시하면서 공격적인 행보를 보이는 스카이프가, 모바일에서도 큰 진전을 이룬 셈인데.. 향후 스카이프의 행보에 더욱 관심이 갈 수 밖에 없을 듯 하다.
아래는 노키아의 N95에 Skype for your Mobile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전화를 걸고 받는 것을 직접 보여주는 동영상이니 참고하시기 바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