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국내외에서 인터넷전화(VoIP) 관련 소식이 봇물처럼 터져 나오고 있다. 최근에 발표된 내용 중에 세계적으로 또는 국내에서 관심이 받은 내용은 스카이프의 전세계 무제한 요금제일 것이다. 국내에서는 myLG070이 50만명을 돌파하고, 한국에서 두번째로 많은 이용자를 거느린 마이크로소프트의 라이브 메신저에 VoIP가 탑재될 것이라는 소식일 것이다.
이번에는 VoIP관련 마케팅을 가장 잘 한다고 평가받는 웹 기반 콜백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자(Jajah)에 대한 소식이다. 자자는 다른 통신사업자가 자사의 통신 플랫폼을 이용해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Managed Service Platform" 사업을 제공한다고 밝히고, 9700백만명의 이용자를 거느린 야후의 보이스 메신저가 이 플랫폼을 이용하는 첫번째 손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내용은 VoIP유명 블로거이자 지난 번에 소개한 SquawkBox를 운영하는 Alec Saunders가 Jaja의 창업자 중의 한 명인 다니엘 맷츠와의 인터뷰를 통해서 공개되었다.
야후는 우리도 잘 알고 있는 다이얼패드닷컴을 인수해서 그 동안 자사 서비스를 제공해 왔는데, 이번에 자자(Jajah)의 플랫폼을 이용한다는 것은 다이얼패드닷컴을 포기한다고 해석될 수도 있는 듯 하다.
아래 그림은 자자의 Managed Service Platform에 대한 개념도인데, 네트웍에서부터 빌링에 이르기까지 턴키로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자자(Jajah)는 지난 해에 장글(Jangl)과 전략적 제휴를 체결한 바 있는데, 장글 서비스도 이 플랫폼 위에서 돌아가는 것으로 추측된다.
그렇다면 자자(Jajah)도 스카이프나 리빗(Ribbit), 트링미(TringMe), 브로드소프트처럼 자사의 플랫폼을 외부에 공개한 것일까? 현재로서는 플랫폼을 공개했다기보다는 자자가 개발한 턴치 플랫폼을 이용해서 외부 사업자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준인 것이 정확해 보인다. 향후 외부 개발자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API를 제공할 지 여부에 대해서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이야기이다. 오픈 API를 공개하지 않았다하더라도, 사업자가 자자(Jajah)의 플랫폼을 이용해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도 현재 비즈니스 구조에서 획기적인 일로 평가할 수 있다.
리빗과 무엇이 다르냐는 질문을 받고 다니엘 맷츠는 "리빗은 프런트엔드 시스템을 위한 툴킷이라고 평가하면서, 자자(Jajah)는 리빗도 이용할 수 있는 백엔드 네트워크"라고 표현했다고 한다. 쉽게 이야기하자면 리빗에서 발생한 호를 자신들이 처리할 수 있다라고 해석해야 하나?
이런 이야기가 가능한 것은 자자가 도이치 텔레콤에서 투자를 받아서 위 그림과 같이 전세계를 포괄하는 통신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예상된다.
자자(Jajah)는 자사의 웹 기반 콜백 서비스 회원이 천만명이라고 밝혔는데, 어떻게 보면 경쟁사인 자자(Jajah)의 망을 이용하겠다고 야후가 나선 형국이 아이러니하다. 자자에 의하면 향후 유선이나 케이블 사업자들도 자자(Jajah) 플랫폼을 이용할 것이라고 하는데, 어떻게 진행될 지 계속 지켜봐야 할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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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감사히 잘 읽고 있습니다.
답글삭제그런데 1. 플랫폼을 공개한다는 것/2. API만 공개한다는 것/3. 턴치 플랫폼을 이용해서 외부사업자가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 이 세가지의 차이점이 참 헷갈리네요. 세번째 턴치플랫폼이란건 처음 들어보는 용어이기도 하고요..
구글코리아 인터뷰 기사 사진에 버섯돌이님이 보이는 것 같은데요. 닮은 분이신가요?? ㅎㅎ
답글삭제@손님 - 2008/04/30 09:08
답글삭제플랫폼을 공개한다는 것과 API를 공개한다는 것은 같은 뜻이라 생각합니다. 내부 로직이 어떻게 되든지 외부에서는 공개된 API/SDK를 이용해서 개발하면 됩니다. 이렇게 되면 플랫폼을 공개한 사업자가 생각하지도 못했던 서비스를 외부에서 만들어 내기도 하겠죠. 예를 들어 VoIP플랫폼에서 공개한 전화걸기 기능과 구글지도를 엮어서 지도에 표시된 특정 지점에서 전화를 거는 기능 같은 것을 만들 수 있겠죠. 외부에 특정 컨텐츠 또는 서비스를 가지고 있는 사업자가 여기에 통화 기능을 추가하는데 아주 유용할 것입니다.
턴키 플랫폼을 제공한다는 것은 플랫폼을 가진 사업자가 모두 제공해 준다는 이야기입니다. 모든 사업자의 요구를 수용하려면 머리가 아프겠죠.. 두 가지 차이점을 이렇게 설명하면 이해가 되실까요?
저는 API를 공개해서 외부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라 생각합니다. 플랫폼을 공개하기 위해서는 내부적으로 아주 많은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서상균 - 2008/04/30 13:04
답글삭제제가 맞습니다. 원래 신문에는 제가 짤렸던데.. 인터넷판에는 나왔네요..행사 시작하기 전에 거의 20분 넘게 사진 찍었는데.. 신문에는 안 나와서 좀 허탈했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음.. 예전 글들을 보면 api를 오픈하는 것과 플랫폼을 오픈하는것(리빗의 경우)을 다르게 보신것 같은데 아니었나요?
답글삭제그리고 턴키플랫폼 제공에서 플랫폼을 가진 사업자가 모두 제공해준다는게 어떤 의미인가요? 머리가 나빠서 그런지 선뜻 이해가 되질 않네요.. ^^;;
사실상 API를 제공한다면 모두 제공하는것 아닌가요? 턴키의 경우엔 사업자가 api 각각을 모두 오픈하지 않고 여러 서비스 군으로 묶어서 오픈한다는 건가요?
@손님 - 2008/04/30 19:00
답글삭제플랫폼을 공개하면 대부분 API를 제공해서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자체를 오픈소스화시키면 누구나 소스까지 공유할 수 있는 것인데, 대부분 플랫폼 공개가 API를 공개하는 것과 일목상통하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통화 기능과 관련된 API를 공개하면, 굳이 자자가 제공하는 클라이언트 또는 자자와 연동시험을 마친 클라이언트가 아니더라도, 외부에서 자자의 통화 기능을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점에서 약간 차이가 있는 것 같은데.. 이해가 되셨는지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