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리눅스 기반 모바일 플랫폼을 개발하는 세계적인 기구인 리모(LiMo Foundation)에 가입했다고 13일 밝혔다. 전 세계적으로 모바일 플랫폼을 장악하기 위해 애플의 아이폰, 노키아의 심비안, 구글의 안드로이드, 최근 RIM의 블랙베리까지 나서고 있는 가운데, 국내 업체들도 그 대열에 합류한 모양이다.
리모는 2007년 1월, 리눅스 운영체제(OS) 기반의 모바일 플랫폼 표준화 개발을 위해 삼성전자, 모토로라, 보다폰, NTT도코모, NEC, 파나소닉 등 6개 회사가 설립해 현재 국내외 단말기 제조사 및 통신관련 30여 개사가 참여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삼성전자 외에 LG전자, ETRI, 삼성 SDS 등이 참여하고 있는데, 이번에 SK텔레콤도 참여하게 되었다.
SK텔레콤은 이번 리모 가입을 계기로 기존 플랫폼 기술과 개발 경험을 살려 리눅스 기반 모바일 플랫폼 개발 및 표준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향후 SK텔레콤 휴대폰에 리눅스 플랫폼을 적용할 경우, 다양한 국내외 서비스와 컨텐츠를 탑재해 해외시장 개척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5월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는 SK텔레콤은 각종 위원회와 기술 회의에 참석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는 것은 물론, 플랫폼 표준화 개발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SK텔레콤 C&I기술원 홍성철 원장은 “세계적인 통신 관련 업체와 함께 리눅스 기반 플랫폼을 개발함으로써 SK텔레콤의 기술력을 글로벌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향후 고객에게 고성능의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한 휴대폰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구글의 안드로이드도 리눅스를 기반으로 한 개방형 모바일 플랫폼을 내세우고 있는데, 리모(LiMo)와 어떤 차별성이 있는지 모르겠다. 아래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보면 이미 삼성전자와 LG전자에서도 리모 플랫폼을 탑재한 단말기를 출시한 걸로 나와 있는데.. 잘 모르겠다. 혹시 아시는 분은 댓글로 남겨 주시길..
2008/05/12 - 개발자를 유혹하는 모바일 전용 펀드 러시!!
2008/05/10 - MIT 학생들이 만든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2008/05/07 - 구글, 개방형 이동전화 시장 드디어 진출
2008/03/21 - 미국 주파수 경매의 진정한 승자는 구글?
2008/03/07 - 애플 아이폰 외부 개발자용 프로그램 공개..VoIP는?
2008/02/12 - 구글폰 드디어 모습을 드러내다
2008/01/08 - MS 윈도우모바일7 UI 공개.. 아이폰 붙어보자!!
2007/11/13 - 구글, 천만불 걸고 이동전화 시장 뒤흔든다
limo 에 wipi 와 자사의 각종 어플들을 탑재하기 위해서 인가보네요
답글삭제보다폰인가? 거기처럼 SkT 를 통해 출시되는 모든 휴대폰의 UI 와 소프트를 통일하려는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