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6일 태터앤미디어와 헤럴드경제가 함께 진행하는 "파워블로거, IT 1등 기업에 가다"의 세번째 회사인 LG텔레콤에 다녀왔다. 요즘 "PC 그대로 인터넷을 폰을 즐겨라", "힘이 되는 3G" 라는 모토를 내걸고 오즈(OZ)를 출시한 LG텔레콤의 향후 전략을 들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경쟁사인 SKT와 KTF는 3G의 킬러 서비스로 영상통화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는데 반해, LG텔레콤은 풀브라우징으로 대표되는 휴대폰을 통한 인터넷 접속 서비스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필자 개인적으로도 영상 통화 기능은 거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휴대폰에서 인터넷에 직접 접속할 수 있는 "오즈"의 전략이 훨씬 맘에 드는 것이 사실이다. 게다가 월 6,000원에 무제한으로 쓸 수 있는 착한 요금제까지 곁들여 있으니 말이다.
간담회에서 가장 느껴졌던 것은 LG텔레콤에서 참석하신 분들의 숫자인데, 비즈니스 개발부문장이신 김철수 부사장님을 비롯해서 10명 가까운 분이 참석하셨다. 필자를 비롯해서 참석한 블로거가 9명인 걸 감안하면 굉장히 많은 분이 나와 주셨다. 이번 행사가 블로거 중심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까칠한 블로거'의 공세에 맞서기 위한 인해 전술이라는 농담도 해 주셨지만, 야침차게 준비한 오즈 서비스를 블로거를 통해 널리 알리기 위한 의지를 느낄 수 있었다.
간담회는 LG텔레콤이 브랜명으로 정한 "OZ"의 명명 에피소드로부터 출발해서, 향후 LG텔레콤이 바라보는 3G의 미래에 이르기까지 열띤 분위기 속에 진행되었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이동통신망이 가장 폐쇄적인 구조를 지니고 있다. 특히 요즘 이동 중에 인터넷을 이용하려는 욕구는 점점 커지고 있는데 SKT는 무선네이트, KTF는 쇼, LGT는 이지아이라는 이통사가 정한 관문을 통해서만 접근이 가능하고 무선인터넷 접속요금은 너무 비싸다. 물론 Wink주소를 통해 특정 서비스에 바로 접속하는 방법이 생겼지만 그리 활성화되지 못한 상태이다.
LG텔레콤은 기존 무선인터넷 서비스가 "볼만한 컨텐츠가 별로 없고, 이지아이와 같이 불편한 인터페이스가 대부분이고, 요금이 비싸다"고 진단하고, 오즈를 통해 이 세 가지를 해소하여 이용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서비스를 만들었다고 밝혔다. 풀브라우징을 통해 기존 인터넷 컨텐츠를 그대로 볼 수 있고, 한시적이긴 하지만 월 6,000원이라는 파격적인 요금을 통해 소비자에게 혜택을 주겠다는 것이다. 경쟁사가 WAP 기반 무선인터넷 서비스에 발생하는 막대한 매출을 쉽게 포기하지 못할 것이라는 고도의 마케팅 전략이 숨어 있는 서비스이지만, 소비자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준다는 점과 국내 이통통신의 폐쇄성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필자는 오즈의 출현을 환영한다.
해외에서도 개방형 무선 인터넷을 향한 발걸음이 분주하다. 구글은 개방형 휴대전화 플랫폼인 안드로이드를 출범시키며, 미국에서 진행된 700MHz 주파수 경매에 직접 참여하여 개방형 어플리케이션(open applications), 개방형 단말(open devices), 개방형 서비스(open services), 망개방(open networks)을 촉구해서 결국 FCC로부터 단말 및 어플리케이션 개방을 약속받았다. 최근에는 와이맥스(와이브로)를 기반으로 한 개방형 무선 인터넷 서비스 회사에 5,000억원을 투자하며 무선망을 개방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오즈가 내세우는 풀브라우징은 국내의 꽉 막힌 무선 인터넷 시장에 숨구멍을 뚫은 것에 지나지 않는다. 향후 외부 개발자에게 어플리케이션을 개방하고, MVNO가 도입되면 무선인터넷망도 개방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필자의 질문에 충분히 고려하고 있다는 답변을 받았다. MVNO의 경우 향후 제정될 법규를 충분히 검토해야 할 일이 남아 있고, 어플리케이션을 개방했을 때 트래픽 과다 발생 등의 문제가 있다는 것을 충분히 알고 있지만 개방이라는 기본 개념은 계속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내 3위 사업자로서 개방이라는 마케팅 카드를 꺼내들 수 밖에 없는게 현실이지만, 이용자의 입장에서는 쌍수를 들어 환영할 원칙이다. 이미 구글의 안드로이드의 API를 통해 휴대폰에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선을 보이고 있는데, 국내에서도 오즈를 통해 이용할 날이 머지 않았다고 하면 섣부른 판단일까?
한편 오즈에 대한 불만이 없는 것은 아니다. 정리해 보면..
첫째, 풀브라우징이 능사는 아니다. 3인치 정도되는 휴대폰 화면에 PC화면을 그대로 옮겨 놓는 것이 과연 효과적인가? 각 포털에서도 무선인터넷 전용 페이지를 만들었는데 왜 이용하지 않는가에 대한 질문이 나왔는데.. 그 동안 무선네이트 등의 WAP 기반 서비스가 대세를 이루다보니 포털에서도 무선인터넷 전용 웹페이지를 잘 관리하지 않았단다. 그리고 3위 LGT가 찾아가서 포털에게 오즈를 설명해도 성공 가능성에 대해 반신반의했기 때문에 전용 페이지를 만들어 주지 않았다고 한다. 벌써 10만명의 가입자를 모았고, 나름 성공한 서비스 대열에 합류하고 있기 때문에 휴대폰 화면에 최적화된 포털 서비스가 조만간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 LGT 자체적으로 전용 페이지를 개발 중이라고 한다. 아이폰 전용 구글 페이지가 있듯이, 오즈 전용 네이버 페이지가 출현하려나?
둘째, 오즈를 통해 인터넷을 접속해도 결재를 할 수가 없다면 반쪽짜리 서비스가 아닌가에 대한 질문이다. 이 부분은 아무래도 국내 웹 개발 환경을 탓해야 할 듯 하다. 국내 웹 개발에 엑티브엑스가 너무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마이크로소프트가 비스타에서 거의 포기한 엑티브엑스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 웹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이 부분은 LGT 관계자분들이 웹 개발자 진영에 꼭 전달해 달라는 후문...
셋째, 가입자가 아직 많지 않는데 인터넷 속도가 생각보다 느리다는 질문. LGT 관계자 말에 따르면 현재 오즈는 150만명 가입자(현재 가입자는 10만명)를 수용할 정도의 시스템 용량을 갖추고 있고, 속도 향상을 위해 데이터 용량을 줄이기 위한 변환 서버를 두고 있다고 한다. 다만, 현재 출시된 단말의 CPU나 메모리 때문에 지연 현상이 발생한다고 밝혔다. LGT 관계자의 말이니 일단 믿을 수 밖에.. 단말업체에서 다른 말을 할지도 모르겠다.
이번 간담회를 통해서 새롭게 알게 된 사실 중 도움이 될 만한 것을 정리하자면..
첫째, 나름 매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는 LGT의 스마트폰인 M4650은 현재 풀브라우징을 이용할 수 없는데, 향후 기존 판매된 것까지 포함해서 업그레이드 계획이 있다고 한다. 스마트폰에서도 풀브라우징을 할 날이 머지 않은 듯 하다.
둘째, 이번에 출시된 풀브라우징 전용 단말이 아닌 일반 2G 단말기를 가진 사람도 오즈의 요금제에 가입할 수 있으며, 현재 4만명 정도가 가입된 상태라고 한다. 2G단말기(우리가 흔히 쓰는 휴대폰)를 가진 사람이 오즈 요금제에 가입하면 월 6,000원 정액에 이지아이를 맘껏 쓸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풀브라우징에 비해 불편한 점이 있지만 뉴스나 기타 다른 정보를 이용하실 분은 오즈에 가입해서 요금 걱정없이 무선 인터넷을 즐길 수 있다.
LG텔레콤은 6개월 동안 이용자의 무선인터넷 사용 패턴을 분석한 후 새로운 요금제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용량이 많은 이용자를 위한 요금과 적은 이용자를 요금을 분리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이야기인데, 향후에도 6,000원과 같은 착한 요금이 계속 유지되길 LG텔레콤 가입자로서 기대해 본다. 간담회 도중 올해 9월까지 오즈 요금제에 가입한 이용자의 경우 9월 이후에도 6,000원에 무제한 이용 가능하다고 들은 것으로 기억되는데 정확한지는 모르겠다. 혹시 이 글을 읽으신 LGT 관계자 분이 다시 한번 알려 주시길...
LG텔레콤은 국내 이동통신 3위 사업자이다. 어찌보면 "파워블로거, IT 1등 기업에 가다"라는 주제와 맞지 않을 수도 있다. SKT나 KTF는 기존 시장을 지켜야 한다는 점에서 수세적인 반면, 3위 사업자는 새로운 서비스를 시도해도 잃을 것이 별로 없다는 점, 특히 기존 무선인터넷 시장에서는 더욱 잃은 것이 없다라는 점에서 오즈와 같은 서비스가 생존을 위한 몸부림일지도 모른다. 꽉 막힌 국내 무선 인터넷 시장을 뚫어줄 수 있는 시원한 청량제가 되어 이 분야에서는 꼭 1등 기업이 되길 기원한다. 그래야 이번 행사 취지에도 맞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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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ckback from: 무선인터넷의 전망을 장밋빛으로만 봐야 하나!
답글삭제요즘 무선인터넷에 대해서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큰 화면에 터치 방식의 폰들이 출시되고, LGT에서 오즈(Open Zone)라는 브랜드와 함께 3G 서비스를 무선인터넷에 초점을 맞추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이 기회에 무선 인터넷에 대해서 잠시 생각해봤습니다.무선 인터넷은 접속 방식에 따라서 3가지 정도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먼저 이통사 운영 WAP 사이트 접속이 있습니다.이통사별 단말기의 핫키를 이용하여 NATE/June(SKT), SHOW/magi...
LGT가 OZ를 9월 이후에도 6000원의 착한 가격을 고수한다면야.. ^^;
답글삭제http://www.lgtelecom.com/jsp/lgt/service/brand/oz/oz02_1_1.jsp
답글삭제전 LGT관계자는 아니지만...링크에 보시면
○기본료 : 6,000원/월 사용량 제한 : 1GB/월(초과시 종량 과금)
(단, 가입월 포함 6개월간 무제한 사용 가능)
○ 올해 9월까지만 한시적 가입 가능
이라고 합니다. 즉 9월에 가입하면 9/10/11/12/ '09년 1/2월까지
가입월 포함 6개월간 무제한으로 사용가능하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trackback from: Oz (오즈) 를 만드는 사람들
답글삭제[파워블로거, IT기업에 가다] 그 3번째 만남에는 LGT의 부사장님을 비롯한 임직원 여러분들이 기다리고 계셨다 지난 5월 6일 서둘러 찾아간 GS 타워 임원회의실, 블로거들보다 먼저 자리하신 LGT 임원분들의 표정에는 약간 긴장된듯도 하지만 여러가지 일들이 잘 풀려가는듯한 미소가 오히려 여유로워보였다. 덕분에 우리들도 편안하게 얘기를 나눌 수 있었던 자리... 그분들의 표정처럼 일단 Oz 가 터치웹폰(LH2300) 및 캔유폰(801Ex) 으로 얼리..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trackback from: iDreamer의 생각
답글삭제S사 보다는 L사가 혁신적이다라고 생각하는 이유다
@학주니 - 2008/05/13 18:06
답글삭제그러면 아주 좋죠..
@스뎅버거 - 2008/05/13 22:13
답글삭제그럴지도 모르겠네요.. 간담회 때 이 부분에 대해서 다른 블로거들도 아주 궁금해 했는데.. 다시 한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nonymous - 2008/05/13 23:44
답글삭제수정했습니다.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포스트 내용 중에 M4650에 대한 풀브라우징 가능 여부에 대한 언급이 있군요.
답글삭제그 풀브라우징이란 언급이 oz를 지원한다는 말인가요?
하두 이렇다 저렇다 말이 많아서요. ~~
trackback from: 모바일 웹브라우저 시장 현황 리뷰
답글삭제이통사들의 모바일 풀브라우저 동향브라우저 업체들의 풀브라우저 제품 동향위 두 포스팅을 한지 1년 5개월 정도가 흘렀다. 모바일쟁이들이 '풀브라우저'가 곧 모바일 세상을 뒤덮을 것 처럼 떠들어냈지만 그들만의 '용어'로 머물다가 요근래 들어 그나마 OZ나 햅틱폰등의 마케팅에 힘입어 서서히 관심을 끌고 있는 듯 하다. 그동안 기술에 비해 너무 부풀어진 풀브라우저의 장미빛 사진과 현실 사이의 괴리감때문에 고민했던 것은 브라우저 개발사만의 고충은 아니었으리...
@지오의 데자부 - 2008/05/14 14:27
답글삭제그렇습니다. 향후 출시되는 M4650에는 오즈 풀브라우징이 가능하게 할 예정이라고 하고, 이미 구매한 분들을 위해서는 업그레이드 계획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정확한 시기는 잘 모르겠네요..
MS에 따르면 WM6.1단말부터는 IE6엔진과 Flash(FLV포함)지원이 추가된다고 하던데, 그렇게 되면 현재 사용되고 있는 인프라웨어 브라우저와 미디어 변환서버를 대체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단말성능이 얼마나 나올지는 미지수네요..
답글삭제trackback from: LG텔레콤 OZ - 이동통신 시장의 틀을 깨다
답글삭제이곳에 오시는 분들 가운데에는 LG텔레콤의 OZ 서비스에 대해서 들어본 분들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월 6000원 정액으로 웹서핑 및 기존 ez-i 무선 데이터 서비스를 사용량에 상관없이 무제한으로 쓸 수 있는 이 서비스는 LH-2300(터치웹 또는 아르고폰으로도 알려져 있죠)과 캔유 801EX라는 OZ 전용 폰과 함께 출시, 한달 남짓한 기간에 무려 10만명 이상의 가입자를 모으는 등 큰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하지만 OZ의 탄생이 가지는 뜻은..
trackback from: LGT의 역할을 보여주고 싶었다
답글삭제제목은 LG 텔레콤의 김철수 부사장이 지난 5월 6일 블로거를 만난 자리에서 했던 한 마디입니다. 이동 통신 환경이 3G로 변화하면서 상대적으로 주눅이 들어 있던 LGT를 이끄는 장수에게서 모처럼 힘있는 목소리를 들었던 것은, 태터앤미디어와 헤럴드 경제가 함께 진행하고 있는 '파워 블로거, IT기업에 가다'라는 자리였습니다. 요즘 화제를 불러 일으킨 OZ가 많은 블로거들을 LGT에 마련된 회의장으로 이끌어 내기도 했지만, OZ가 임직원들의 얼굴에...
@lesmin - 2008/05/15 13:28
답글삭제너무 기술적인 내용을 많이 써 주셔서.. 제가 잘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도 많네요..^^ 이 내용이 도움되는 분들도 많이 있을 겁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trackback from: 블로거, LG텔레콤의 '오즈'와 만나다
답글삭제(사진 출처 : 칫솔_초이의 IT 휴게실) 안녕하세요, 꼬날입니다. ^^d 오늘은 지난 5월 6일 저녁 때 있었던 '파워블로거, IT기업에 가다' 그 3번째 탐방 기업 LG텔레콤편을 전해 드리려고 합니다. 이번 LG텔레콤 방문은 다른 어떤 목적보다도 최근 블로고스피어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OZ에 대해 속 시원하게 대화를 나누자는 것이었는데요. LG텔레콤 측 참석자들의 거침없이 솔직하고 적극적인 답변이 기대 이상이었던 자리였습니다. 이 날 참석했던 블..
trackback from: OZ(오즈)라는 이름은 흙 속의 진주 - 블로거, LG텔레콤 오즈와 만나다
답글삭제사진 출처 : 칫솔-초이의 IT 휴게실지난 5월6일에는 파워블로거, IT기업에 가다 3번째 방문 기업인 LG텔레콤을 방문하고 돌아왔습니다. 얼마 전에 전해 드렸던 캐논코리아보다 먼저 방문한 기업인데 소식은 늦게 전하는 센스~ 가끔 시간을 거꾸로 달려주기도 하는 재미가 .. :-) 사실 이번 LG텔레콤 방문은 저나 젊은영님은 처음에는 조금 망설였던 것이 사실입니다. 원래 이 '블로거가 간다' 시리즈의 초기 기획이 각 분야에서 1등을 하는 기업을 찾아...
trackback from: LGT OZ의 핵심인사를 만나다 - 강자이너 LGT 탐방기
답글삭제며칠전, (정확히는 어린이날 후유증이 남아있던 5월 6일) 테터앤미디어와 헤럴드경제가 주관하는 "파워블로거, IT 기업에 가다"의 3번째 기업인 LG텔레콤에 다녀왔습니다. 파워블로거도 아니고 IT쪽 블로그를 운영하지도 않지만 '칫솔'님의 배려로 한자리 차지할 수 있었죠-_-b 찾아간 GS타워의 심장부인 임원회의실에는 우리보다 훨씬 많은 LGT 임원분들이 '모든 궁금증을 해결해주겠다'라는 표정으로 앉아게셨습니다. 이런 자리에 경험이 없었던 강자이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