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네트웍스에서 제공하는 휴대폰 요금 절감 서비스인 감(Gaam)이 지난 5월22일 오후 8시부터 온라인 신규 가입신청을 일시 중단했다. 삼성네트웍스는 감(Gaam)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통해 "당사(삼성네트웍스)는 모든 적법한 절차를 통해 감(gaam)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판단하였으나, 통신사업자간 역무해석 논란이 있어 온라인 신규 가입 신청을 일시 중단"한다고 밝혔다. 기존 가입 고객에 대한 서비스는 그대로 유지되고 고객지원은 정상적으로 이루어진다고 하니 그나마 다행이다.
이번에 삼성네트웍스가 신규가입을 중단한 것은 이통사, 특히 현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SKT와의 불필요한 마찰을 피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에서 통신사업하면서 SKT나 KT의 눈 밖에 나면 무슨 봉변을 당할지 모를 일이기 때문이다. SKT를 비롯한 이동통신사업자 측에서 제기하는 "역무침해" 논란은 개인적으로 볼 때 말도 안되는 이야기로 생각된다. 과거에도 휴대폰에서 접속번호(080 또는 15XX) 누르고 PIN번호를 눌러 인증받은 다음 목적지 번호를 누르는 서비스는 많았고, PIN번호 누르는 번거로움을 없애기 위해 휴대폰번호를 미리 등록해 놓는 경우도 있었다. 이런 방식을 개선한 것이 "감(Gaam)"으로 대표되는 휴대폰 요금 절감기라는 것인데, 이용자는 상대방번호만 누르면 소프트웨어가 자동으로 나머지 과정을 처리해 줄 뿐이다.
이용자가 접속번호/PIN과 상대방 번호를 눌러야 할 때는 번거로움으로 인해 서비스 활성화가 안되다가, 휴대폰에 설치하는 소프트웨어가 이런 과정을 한 번에 해 줌으로써 기존 휴대폰 이용방식과 동일하게 처리함으로써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다. 이전에도 요금절감기를 판매하는 중소 사업자가 많았지만, 삼성네트웍스라는 브랜드가 이용자에게 안정감을 주는 것도 무시할 수 없는 요소이다.
이번 사건도 IT기술의 발전에 따른 이용자가 누릴 수 있는 혜택을 이통사가 자사 이익을 위해서 무리하게 막는 것으로 보인다. 요금절감 프로그램은 휴대폰 내부 프로세스를 직접 제어할 수 있다는 의미인데, 이용자가 전화를 걸면 이동통신망이 아닌 삼성네트웍스망으로 보내는 것이다. 물론 SKT 서비스에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하고, 비싼 기본료는 SKT에 꼬박꼬박 내야 한다.
디지털타임즈 보도에 따르면 신규가입 중단이 이통사의 압력때문이라는 것이 업계의 전반적인 시각이고, 향후 신규가입 중단 여부도 상당히 불투명하다는 전망을 내 놓고 있다. 이동통신 역무 문제보다는 SKT가 한국 통신시장에서 차지하는 영향력 때문에 서비스 재개 여부가 불투명하다는 점에서, 저렴한 통신 서비스를 원하는 소비자는 무척 아쉬울 뿐이다. 감 서비스를 허용하지 않으려면... SKT가 솔선수범해서 요금을 실질적으로 인하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 아닐까?
trackback from: 휴대폰에 바꾼 후 더 불통이...
답글삭제휴대폰에 대한 나의 오산 휴대폰 바꾸실 계획 있으시면 참고 하시라고 알려드립니다. 생각없이 휴대폰 바꿨다가 요즘 꽤나 애를 먹고 있습니다. 저는 최소 1주일에 한번은 산엘 갑니다. 두 번 갈 때도 많구요.....
ㅁ
답글삭제버섯돌이님의 해당 포스트가 5/26일 버즈블로그 메인 헤드라인으로 링크되었습니다.
답글삭제통신사 눈 밖에 나면 큰일 나죠...
답글삭제그런데 감 서비스의 경우 감 서비스 소프트웨어가 단말기 초기화면에 설정이 되어 버리더군요...
제 휴대폰이 idle application 서비스가 지원되지 않는데도요....
혹시 이것때문에 통신사와 마찰이 생긴것은 아닌지....
단말기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삼성네트웍스가 아니라 통신사에 클레임이 들어가니까요...
아닌가? ^^;
감 서비스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였습니다~
@나무파란 - 2008/05/27 09:35
답글삭제그 정도의 문제라면.. 충분히 수정할 수 있는 부분이죠^^
이 문제보다는 SKT의 트래픽을 뺏어가는 것이 너무 뻔해 보이니까.. 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을까요? 의견 감사합니다.
sk에서 텐텐요금제가 나왔습니다.
답글삭제10초당 10원 요금이구요..
최초에 한번만 nate에서 다운받아 사용하면 됩니다.
사용법^^
1. 휴대폰에서 7710+nate클릭
2. 텐텐요금제 가입하기(선택후 약관동의)
3. 텐텐회원 등록 페이지 고객등록(코드번호90801594), 이름 전화번호...
4. 텐텐 프로그램 다운로드(다운로드시 자동설치됨)
유팸 모바일 화면 구성 시, 휴대폰 메뉴버턴 누름
6. 폰북 새로고침 선택 후 확인(텐텐요금제 가입완료/사용)
자세한 사항은 010-5450-9040으로 전화주세요...
아래는 일반적인 설명이며, 제가 실사용자로서 실직적인 후기를 써드리겠습니다.
답글삭제텐텐요금제란,,, 일종의 080 부가서비스개념인데, 080서비스가 원래 무료죠 ?? ?
수신자부담.. 그와같이 모든텐텐요금제 사업자는 080-805-2500 이 회선번호를 모테로
사업을 벌입니다.
텐텐요금제가 아무리 많아도 거의다 저번호를 거쳐서 사업을하죠.
아무튼 각설하고, 이 요금제는 그동안 lgt 편법요금제(커플요금제,망내할인요금제->이게
skt,ktf,다른모든통신사에도 무료통화시간이 적용되서 엄청난반향을 일으켰었죠, 하지만 lgt측에서 대응하여 모두 해지시켜버리거나 지금은 절대 편법으로 이용할수없습니다.-> 그에 대한
대안으로 나온것이 텐텐요금제이고, 이 요금제의 특징은 법적으로 문제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처럼 널리 퍼지는거죠. sk네트워크 쪽에서도 감 서비스인가 ? 텐텐요금제보다 약간 비싼써비스를 시판했는데,,, 원리는 똑같고 통화품질또한 같다죠..).. 또 이제 그만 원리설명드리고,, 사용후기를 해보자면 저는 PDA폰 사용유저입니다. M4650 LGT 단말기를 쓰는데
현재 요금제는 다이어트요금제(9000원)에 부가서비스 전무 입니다. 한달 통화하나도 안하면
9000원이죠,, 다만 일반통화료가 10초에 38원의 어마어마 합니다. 그래서 여기에 텐텐요금제를 적용하였습니다. 그러면 10초에 10원이 되버립니다. lgt나 ktf나 skt 모두 가장저렴한 요금제에 적용하면 기본료 먹는 각통신사 요금제의 불합리함을 조금이나마 피할수 있겠죠.
하지만 !!! 여기서 왜 모두들 이렇게 좋은걸 안쓰냐......하는데....
위에서 말했듯이 텐텐요금제 서비스를 이용할시 교환대라고해야하나...(080-805-2500) 이번호를 통해 다른곳으로 연결됩니다. 2~3초정도 띠디디딩. 이런소리나고.. 또한 전화번호마다
위 번호들을 기존번호앞에 다 써줘야합니다. 기타사용법은 제가 아래언급한 사이트에 일반사용방법에 나와있습니다.
아무튼 약간을 불편함을 감수하고 절약적인 생활을 할것인가....
아니면 그냥 기본요금제 쓰셔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제가 위에서 언급한 PDA폰은 저 080 805 2500 이번호를 따로 일일이 연락처마다 하나하나 수정해서 편집할 필요가 없습니다. pda폰이란 윈도우모바일이 기본으로 탑재되어있어
윈도우기반의 프로그램이 동작합니다. 그래서 텐텐요금제 전용으로 어느 프로그래머님께서
만드신 SCTdial 이라는 utill으로 간단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pda 폰 유저시라면 아주 편리하실거라고 생각하면 강력추천드립니다....
-------아래는 일반적인 설명입니다.-----------
텐텐요금제란? 10초에 통화료 10원 이란뜻 이고요
SK/KTF/LGT 고객 대상으로 통화료 50% 할인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080 연계서비스)
통화품질 OK!
기본료 가장싼것으로 전환(기본료 절감)(9000원짜리 다이어트요금제)
사용시 불편하면 바로 해지가능(위약금 없음)
통화버턴 1번으로 OK!
통화료 30,000원->15,000원 OK!
단점 통화대기 시간 2-5초 정도 길어짐!
텐텐요금제 사용법
1.http://www.dstelecom.org/index.html
(사이트방문1000원결제 / 최초결제로 1회결제후 추가 유지비용전무합니다.)
2.텐텐요금제 가입하기(선택 후 약관동의)
3. 텐텐회원 등록 페이지 고객등록(코드번호(90801910), 이름, 전화번호...)
자세한 사용법은 http://www.dstelecom.org/index.html 참조
절약할 수 있어면 절약하자.
많이 사용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