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5월 23일 금요일

자자, 다양한 서비스에 자사 플랫폼 확대..

인터넷전화(VoIP)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자(Jajah)가 선보인 통신 플랫폼 서비스인 Managed Platform Service가 세력을 확장하고 있다. 이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첫 대상으로 야후 보이스 메신저의 9700만 회원에게 서비스를 제공한 바 있는데, 이번에는 새로운 서비스에 자자(Jajah)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은 첨비(Chumby)와 모바일트라이브(MobileTribe)이다. 첨비(Chumby)는 터치스크린 기능을 제공하는 작고 귀여운 인터넷접속 장치인데 와이파이를 지원한다. 이 단말에서 간단한 웹서핑을 즐길 수 있는데, 이제 자자(Jajah)를 통해 친구에게 공짜 또는 저렴한 요금으로 전화를 걸 수 있게 된 것이다.

모바일트라이브(MobileTribe)는 휴대폰에서 야후, 마이스페이스, 페이스북에 있는 친구를 확인하고 연락할 수 있는 서비스인데, 이번에 자자(Jajah)를 통해 친구에게 전화를 걸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두 서비스 모두 자자의 주력 서비스인 콜백(브리지콜) 기능을 사용하고,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자자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어야 한다. 이 점에서 보면, 지난 번에 야후 보이스메신저에 적용된 서비스와 차이가 난다. 야후 보이스메신저의 경우 야후가 이미 회원정보를 가지고 있고, 보이스 메신저에서 발생한 호를 자자(Jajah)의 통신 플랫폼을 통해 처리하는 형태로 보이는데.. 정확한 내용은 좀 더 살펴봐야 할 것 같다.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사업자는 별도의 장비에 대한 투자 없이 리빗/트링미/자자의 플랫폼을 이용하면 된다는 공통점이 있다. 한 가지 우리를 헛갈리게 하는 부분이 있는데, 리빗(Ribbit)이나 트링미(TringMe)와 같이 자사 플랫폼의 API를 공개하는 것과 자자(Jajah)의 Managed Platform Service의 차이는 무엇일까? 한 마디로 표현하기는 너무 힘들고.. 좀 더 생각해 봐야 할 문제로 보인다. 여러분의 의견은 댓글로 남겨주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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